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강남’을 차지하라
상태바
세종시 ‘강남’을 차지하라
  • 김재중
  • 승인 2013.07.1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민조합, 2개 부지 사업권 놓고 사활 건 경쟁
LH 홍보관에서 본 세종시 3생활권 모습. 이곳에 조성되는 아파트용지를 확보하기 위해 이주민조합의 경쟁이 치열하다

‘세종시의 강남’이라 불리는 행정중심복합도시 3생활권 아파트용지 확보를 위해 이주자택지 공동주택사업조합(이하 이주민조합)들이 치열한 물밑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조합원 확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용지공급 조건으로 제시하는 조합원 규모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사업에 참여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조합원 자격이 있는 이주대책대상자 2240여 명 중 1500명 가량이 이미 보금자리를 마련했다는데 있다. 이주민조합들은 남은 이주대책대상자 750여 명을 자기 조합에 가입시키기 위해 이른바 ‘제로섬 게임’을 펼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다.

대상자 700여 명 놓고 제로섬 게임

현재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이주민조합은 세종2차주민아파트상가건축조합(세종조합), 금송아파트상가조합(금송조합), 밀마루아파트상가건축조합(밀마루조합) 등 3곳이다. 이들이 군침을 흘리는 땅은 3생활권 중에서도 강변 조망이 가능한 3-1생활권 M4블록, 3-2생활권 M-1블록 등 2곳이다. 서쪽으로 상업지구가 형성되고 동쪽으로 세종시청과 교육청 등 지방행정타운이 형성되는 ‘금싸라기 땅’으로 손꼽히는 곳이다.
다만 3-1생활권 M4블록은 부지면적이 7만 2156㎡에 이르러 조합원 656명 이상을 확보한 조합만 사업참여가 가능하다. 대단위 용지기 때문에 향후 가격상승 조건이 충분할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조합들이 가장 눈독을 들이고 있지만 800명도 남지 않은 이주대책대상자 중 656명을 모집하기가 쉽지 않다. 남은 이주대책대상자 중 상당수가 이주민조합에 가입해 아파트를 분양받기 보다는 단독주택용지 매입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돼 "조합원 656명 모집이 비현실적일 것"이란 회의론도 일고 있다.
반면 부지면적이 상대적으로 작은 3-2생활권 M1블록 사업은 탄력을 받고 있다. 3만 8141㎡ 규모인 이 토지를 이주민조합이 공급받기 위해서는 조합원 347명 이상만 가입시키면 된다. 토지공급 요건을 충족시키기 한층 수월하다는 의미다. 단지규모가 작을 뿐 입지조건은 M4블록과 흡사하다. 두 단지가 녹지공간과 도로를 사이에 두고 서로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아직 승패는 정해지지 않았다

LH는 지난 5월 중순 협조공문을 통해 3개 이주민조합을 상대로 3-1생활권 M4블록과 3-2생활권 M1블록 중 희망하는 부지에 대해 공급요청서를 제출하라고 요청했다. 토지를 공급받기 위해 필요한 조합원 수를 확인하기 위해 조합가입신청서와 조합원명부 등을 첨부해 공급요청서를 제출하라는 내용이 협조공문의 요지였다. 제출기한은 5월 24일까지로 못 박았다.
그 결과 2개 조합이 공급요청서를 제출했다. 세종조합은 3-2생활권 M1블록에, 금송조합은 3-1생활권 M4블록과 3-2생활권 M1블록 모두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밀마루조합은 공급요청서를 제출하지 않았지만 3-1생활권 M4블록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다른 방식의 사업제안을 LH에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밀마루조합 제안을 받아들일 지 여부에 대해 LH 측은 "검토 중"이라는 원칙론만 밝혔다.
결국 LH가 제시한 공급요건을 갖춰 의향서를 제출한 곳은 세종조합 한 곳 뿐이었다. 세종조합은 375명의 조합원 명단을 제출해 이 중 365명을 확인받아 공급요건을 충족시켰다. 그러나 금송조합은 두 블록 모두에 의향서를 제출했지만 349명의 조합원 중 10여 명의 자격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최소인원을 채우지 못했다.
물론 이 같은 결과로 세종조합만 사업추진이 가능하고 나머지 조합은 사업을 추진할 수 없게 된 것은 아니다. LH가 공식적으로 토지공급 공고를 내기에 앞서 타당성 조사를 벌였다고 이해하면 된다.

1개 조합 선택해야, 불꽃경쟁

사전조사를 마친 LH는 지난달 21일 3-2생활권 M1블록에 대해서만 토지공급 공고를 냈다. 인감을 첨부한 조합원 명단을 작성한 뒤 오는 31일 용지매입 신청을 하라는 내용이다. 이번에 최소인원을 확보한 조합이 없으면 9월에 2차 공급을 하고 이마저 여의치 않으면 일반공급으로 전환하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LH 토지공급 공고로 이주민조합 간 불꽃 튀는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제까지 이주대책자 중 상당수가 2개 이상의 조합에 가입해 유불리를 저울질해왔다면 이제 1개 조합을 선택해야만 한다. 토지공급 지침 상 중복가입자의 해당사업 참여자격이 박탈되기 때문이다.
속칭 ‘양다리’를 걸쳤던 이주대책자가 이제 한쪽 다리를 빼야하는 만큼, 경쟁관계에 있는 3개 조합은 새 조합원 유치는 물론 기존 조합원 관리에도 신경써야 할 처지다. 자기 조합의 사업내용을 과장하거나 상대 조합을 헐뜯는 강도도 훨씬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해관계가 얽히고설킨 만큼 토지공급 주체인 LH도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그 누구도 어떤 선택이 옳은지 속 시원한 답을 줄 수 없는 만큼, 이주대책 대상자들의 가슴만 타들어가는 중이다.

김재중 기자 jjkim@sjpost.co.kr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