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김대유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 "세종시 공동캠퍼스 재구조화 해야"
상태바
김대유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 "세종시 공동캠퍼스 재구조화 해야"
  • 최성원 기자
  • 승인 2022.04.06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연계 기능성 대학 설립 등 4가지 주요 대안 제시
김 예비후보, "대학이 없는 행정수도는 공허한 시멘트 건물 조합체"
6일 정책간담회를 가진 김대유 교육감 예비후보. (제공=김대유 선거캠프)
6일 정책간담회를 가진 김대유 교육감 예비후보. (제공=김대유 선거캠프)

[세종포스트 최성원 기자] 김대유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가 세종시 공동캠퍼스 재구조화를 공약으로 다지기 위해 6일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현재 세종시는 대학유치위원회를 구성해 서울대 행정대학원, 공주대, 충북대 수의대, 충남대 의대, 한밭대 ICT학과, KDI국제정책대학원 등 6개의 대학을 2024년부터 유치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이어 대학들은 캠퍼스 인프라를 공동으로 활용해 대학 간 공유 수업 등 교류를 하며 공동캠퍼스를 최대한 활용하고 인근 스마트시티를 비롯해 세종시 상주 기업 등과 산학 연계도 할 예정이다.

이에 김 예비후보는 넘어야 할 산은 많다며 2021년도 대학 신입생 등록률이 상당히 떨어지는 추세이고 의대와 수의대 등 관련 학과는 보통의 세종시 학생들의 진로 체계와 맞는지 의문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실제로 수년전부터 입주를 약속했던 이탈리아 산타체칠리아 음악원과 아일랜드 트리니티대 등 외국대학의 입주가 불가능한 상태이고 KAIST 역시 기약이 없으며 현재 전국 4년제 대학 소멸 속도가 빠르다.

그는 4가지 대안을 제시했는데 ▲학생들 이익에 부합하는 탄력적인 2~4년제 운용 능력을 가진 College(단과대학) 등의 설립 ▲서울대학교 자연대나 충남대, 충북대 등의 문이과 대학 유치 및 공인된 교육기관 유치 검토 ▲세종형 국공립 폴리텍 대학 등 컬리지, 취업연계의 기능성 대학 등을 설립 ▲공동캠퍼스 대학 유치 정책 폐기 및 글로벌 국제문화관광단지를 조성 등에 더해 자유교육단지의 도입도 검토해볼만 하다고 말했다.

김 예비후보는 “대학은 도시의 두뇌와 같다. 대학이 자리잡지 못한 행정수도는 공허한 시멘트 건물의 조합체일 뿐이다."며 "이 문제를 다시 수면 위로 끌어올려서 논의를 재구조화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