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학생위기 상담 종합지원 서비스 Wee 센터를 아시나요?
상태바
학생위기 상담 종합지원 서비스 Wee 센터를 아시나요?
  • 박숙연
  • 승인 2013.04.05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한 학교만들기 프로젝트

세종시교육청, 찾아가는 Wee센터 ‘호응’
학교·교육청·지역사회 연계 원스톱 지원
자녀교육 멘토진단 상담치료, 누구나 이용 가능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신정균)은 지난달 28일 한솔동주민자치센터에서 자녀교육 멘토 무료검사라는 이름아래 ‘찾아가는 Wee센터’를 열었다. Wee센터가 무슨 일을 하는 곳인지를 학부모들에게 알리기 위한 홍보행사였다.

첫마을 아파트 안내 방송을 듣고 삼삼오오 모인 주민들, 주민센터에 볼 일을 보러왔다 우연히 들른 주민들의 행렬이 끊이지 않고 이어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부모양육태도 검사 설문지를 작성한 후 그것을 토대로 점수를 내서 결과를 해석해줬는데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그리고는 문제해결의 한 방편으로 Wee센터를 소개한 후 이용하도록 권유했다.

세종시교육청은 3월 18일부터 29일까지 신학기 상담주간과 함께 ‘찾아가는 Wee센터’를 운영했다. 각 학교를 찾아 개인 상담과 성격유형검사, 교우관계검사, 자아개념검사 등의 심리검사를 진행했다. 또한 조치원읍주민자치센터(27일)와 한솔동주민자치센터(28일)에서 학부모,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Wee센터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약식심리검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Wee는 We(우리), Education(교육), Emotion(감성)의 약자인데 Wee클래스, Wee센터, Wee스쿨의 1,2,3차 안전망을 포함하는 프로젝트다.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학교-교육청-지역사회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진단-상담-치료의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한다.

학교에서 운영하는 Wee 클래스는 학교생활의 고민을 이야기 할 수 있는 학생들의 감성소통 공간이자 쉼터가 된다. 지역 교육청 및 시·도 교육청에 있는 Wee센터는 학교 안에서 해결되지 않는 근본적인 어려움을 지역사회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연계해 서비스하는 멀티상담 센터다. Wee 스쿨은 학생들이 기숙하면서 교육, 치유, 적응을 도와주는 소수 정예의 기숙형 장기위탁교육기관으로 감성과 실용 교육 중심의 학교교육과 진로·직업교육을 해준다.

학년이 바뀌며 받는 아이들의 심리적 불안과 스트레스는 의외로 크다. 또한 학교폭력이나 비행, 따돌림 등의 문제 뿐 아니라 학업진로나 가정문제로 인한 우울증 및 위축 등에 대한 대책 및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교내 교육과 치료만으로 부족한 학생을 Wee센터로 보낸다. 그러나 2012년 9월 기준으로 전국의 Wee센터는 교육지원청별로 1개소씩 총 133개소에 불과하다. 센터 1개소 당 85개 학교와 5만 4000명이 넘는 학생을 상대한다. 이는 센터 1개소 당 감당할 수 있는 수치가 아니다. 갈수록 학생정신건강 및 학교폭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Wee센터에 대한 요구도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센터별 이용률을 높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더 많은 센터를 설치하고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센터의 활용도도 떨어진다. Wee센터 이용자는 100명 중 3명도 채 되지 않는다. Wee 프로젝트의 대상은 학습부진 및 학교부적응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학생들, 심지어 학부모, 교사까지다. 다시 말해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Wee 센터의 문을 두드릴 수 있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뚜렷한 고민이 없더라도 더 나은 자녀교육을 위해 지원을 받을 수도 있다. Wee 센터가 학교로, 주민센터 등지로 ‘찾아가는 Wee 센터’를 운영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Wee 센터는 누구에게나 열려있고 또 그곳에 가면 최선을 다해 도와준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다.

Wee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학생은 교사가 선정하기도 하고 학생 또는 학부모가 센터에 직접 방문 또는 전화, 인터넷을 통해 상담 신청을 할 수 있다. 전화예약 후 접수 상담이 이뤄지면 사례회의를 거쳐 어떤 종류의 서비스가 필요한지 진단한 후 대상자에 맞는 상담자를 선정하고 상담-치료를 지원한다.

Wee 센터는 상담서비스와 학생의 잠재력, 학교 및 사회적응력, 글로벌 리더십 등을 향상시키는 다양하고 전문화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임상심리사에 의한 교우관계검사, 자아개념검사, 성격유형 검사 등을 포함하는 심리검사 및 사례 진단, 전문상담사에 의한 가정문제, 학교폭력,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등의 위기 유형별 상담, 사회봉사자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장학금 지원과 같은 복지 혜택, 학습지도사에 의한 학습컨설팅 등 전문화된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Wee클래스, Wee센터, Wee스쿨의 이 모든 서비스는 모두 무료다. 이용시간은 보통 평일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다.

▲ 모래놀이치료


박숙연 기자 sypark@sjpost.co.kr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