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안개입자에 달라붙는 미세먼지 주의보!
상태바
안개입자에 달라붙는 미세먼지 주의보!
  • 조용선 교수 을지대학병원 호흡기내과
  • 승인 2016.05.26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위생관리 철저히 하고 호흡기질환자 외출 삼가

최근 포근해진 날씨로 인해 안개와 함께 대기 속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해 호흡기 질환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수록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는 천식환자나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는 질환이 더욱 악화되고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나 노인 등은 급성 호흡기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미세먼지 농도가 갑자기 급증한 것은 날이 풀리면서 생긴 안개 때문이다.

최근 지속된 강추위로 얼어붙었던 눈과 얼음이 녹으며 습도가 높아져 안개가 만들어지게 되고 안개 입자에 쉽게 달라붙는 미세먼지가 대기 중으로 날아가지 못하고 안개에 들러붙어 공기가 탁해진 것이다.
여기에 우리나라 주변의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아침에 증가한 미세먼지가 바람에 쓸려가지 않고 대기에 머물게 된 것도 하나의 원인이다.

또한 최근 중국 베이징의 미세먼지 농도가 기준치의 40배를 초과할 정도로 악화돼 바람을 타고 오염물질이 날아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봄철 불어오는 황사먼지는 지름 2~6㎛가량이지만 겨울철 먼지 입자는 대부분 크기가 지름 1㎛안팎으로 미세해 인체에 더욱 해롭다.

또한 미세먼지는 인체 내 기관지 및 폐 내부까지 들어가기 쉬워 호흡기를 자극하고 기관지염, 폐기종, 비염, 폐렴 등 각종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된다.
이에 따라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손, 발을 깨끗하게 씻는 등 개인 위생관리에 신경을 써야하며, 평소보다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호흡기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