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편입 지자체 지원 근거 마련
상태바
세종시 편입 지자체 지원 근거 마련
  • 박수현 의원실 제공
  • 승인 2012.11.0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특별법」 개정안 대표발의

공주가 지역구인 민주통합당 박수현 의원은 30일, 세종시에 관할 구역 일부가 편입된 지자체의 특별지원 근거를 명시하는 조항을 담은 「세종특별자치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세종시에 인구와 땅과 세금을 떼어준 공주시 등 편입 지자체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과 공동화 방지대책이 광범위하고 포괄적으로 규정되어 있어, 실효성이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특별지원의 근거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자 한 것이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제11조 1항 특별지원 대상으로 "세종특별자치시"만 적시되어 있던 것을 "세종특별자치시와 세종특별자치시로 편입된 지역을 관할하였던 지방자치단체에" 로 개정하여, 공주시와 같은 편입 지자체도 세종시와 동일한 행정적‧재정상의 특별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제11조 2항, 각종 시책사업을 시행하는 경우에도, 세종시뿐만 아니라 편입된 지역을 관할하였던 지자체도 우선 지원받을 수 있도록 명시했다.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박수현 의원은 "면적 8.2%와 인구 4.9%를 떼어준 공주시에 대한 실질적인 손실 보상의 단초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세종시특별법 개정안과 연계된 부수법안으로 ▲보통교부세를 추가 지원받을 수 있는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국가균형발전 차원의 지원과 육성을 위해 우선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개정 대표발의를 준비 중에 있다. 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지원 법안을 마련하여 시민들의 공동화 우려를 불식시켜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