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코로나19 ‘신천지 책임론’, 강제 해체 여론 확산 
상태바
코로나19 ‘신천지 책임론’, 강제 해체 여론 확산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02.24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청원 이틀 만에 43만여 명 돌파… 청원인 ‘반사회‧인륜적 집단’ 규정
코로나 역학조사 방해 정황도 비판, 대변인 브리핑으로 진화 역부족  
24일 오전 8시 50분 현재 신천지 해체를 주장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발췌=청와대)
24일 오전 8시 50분 현재 신천지 해체를 주장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발췌=청와대)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코로나 19 확진자 602명 중 절반 이상인 329명(54.6%)이 신천지 예수교인으로 확인되면서, 이 단체의 강제 해체를 청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미 각 지역별 신천지 소재지가 해당 지자체를 통해 알려지고 있고, 전국 현황 엑셀(Excel) 파일도 물밑에서 시민사회에 공유되고 있다. 

24일 시민사회에 따르면 신천지 예수교 증거 장막 성전(이하 신천지)의 강제 해체(해산)을 청원하는 글은 지난 주말 22일 등장했다. 하루가 지난 23일 이미 청와대가 책임 있는 답변을 해야 하는 25만 명 기준치를 넘어섰다. 

23일 밤 10시 10분 기준 36만 8425명, 24일 오전 8시 50분 현재 43만 8890명으로 참여자가 계속 늘고 있다. 

진행 중인 청원 중 단연 1위를 달리고 있고, 역대 5위인 故 장자연씨의 수사 기간 연장 및 재수사 청원(73만 8566명)을 넘어설 기세다. 

청원인은 2014년 서울 고등법원 판결문 인용으로 청원문을 썼다. 

그는 “MBC 피디 수첩 동영상과 신천지를 탈퇴한 이들의 신천지 경험담, 신천지를 탈퇴한 여자의 간증 동영상 등을 종합해 보면, 종교 집단으로서의 신천지 교회는 내부적으로 상당 부분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종교로 보인다”며 “CBS가 신천지 측을 가정 파괴와 폭력, 자살 등 상식 이하의 행동을 일삼고 있는 반사회적 반인륜적 집단이라고 보도한 것은 대부분 진실한 사실과 상당한 근거가 되는 자료들을 바탕으로 한 것이어서 신천지 측의 인격권을 침해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시했다. 

그동안의 무차별적‧반인륜적인 포교행위와 교주 단 한 사람만을 위한 비정상적인 종교체제를 유지하는 행위는 더 이상 정상적이라 볼 수 없고, 국민 대다수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하는 위법행위로 규정했다. 

이번에 발생한 신천지 대구교회 발 코로나-19 TK지역 감염사태 역시 신천지의 비윤리적인 교리와 불성실한 협조태도 때문에 발생한 일로 봤다. 

청원인은 “말로는 정부에 협조하겠다고 했으나 언론 보도를 보면 "(질본에서 연락오면) 예배 참석을 안했다고 말하라" "댓글조작 가담하라" 등 코로나 역학조사 및 방역을 방해하려 했다”며 “대한민국 국민들을 우롱하고 속여 가며 반헌법적 행위를 일삼은 신천지를 이제는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천지가 지난 23일 대변인 기자회견을 통해 진화에 나섰으나, 성난 민심은 코로나 진정 국면까지 상당기간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김시몬 대변인은 이날 유튜브 방송을 통해 "성도들이 코로나 19의 최대 피해자"라며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방법을 총동원, 보건당국에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시민사회에 전파되고 있는 신천지 소재지 엑셀 파일에는 세종시 2곳을 포함한 전국 732곳의 주소와 명칭이 표기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