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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택시, 어디서 오고 어디로 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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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택시, 어디서 오고 어디로 가나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0.01.17 14:28
  •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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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개인택시 352대 영업, 인구 대비 택시 대수 평균 밑돌아
세종시 인구 1000명 당 택시 대수가 1.09대로 나타났다. 인구 규모가 비슷한 타 지자체와 비교 해도 부족한 실정이어서 시민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 (자료=대전세종연구원)
세종시 인구 1000명 당 택시 대수가 1.09대로 나타났다. 인구 규모가 비슷한 타 지자체와 비교 해도 부족한 실정이어서 시민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 (자료=대전세종연구원)

세종시 택시 승·하차 이용 구간 비율이 조치원 내 또는 조치원과 오송역에 치중된 것으로 분석됐다.

대전세종연구원 세종연구실 안용준 연구위원이 지난 14일 발간한 ‘위치정보를 활용한 세종시 택시운행특성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택시 이용객은 조치원읍 내부 통행 비율이 27.95%로 가장 많았고, 이어 조치원읍-오송읍(2.68%) 순으로 나타났다.

역이 위치한 조치원읍과 KTX 역이 위치한 오송읍 사이를 오가는 승객 수요가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된 것.

보고서에 따르면, 세종시 택시 대수는 2019년 11월 기준 총 352대로 집계됐다. 일반택시 134대, 개인택시 218대다.

인구 1000명 당 택시대수는 1.09대로 평균치인 2.96대보다 크게 낮았다.

안 연구위원은 “세종시 택시 대수는 절대 규모에서도 적고, 인구 규모가 비슷한 타 지자체와 비교 시,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며 “택시 총량 산정을 통한 공급량 확보가 현 정부 정책 기조 상 어려운 만큼, 현재 운행 중인 택시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운행 특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동지역 승차 이용객 어진>나성>도담동 순

세종시 법정동별 승차 규모 및 현황 분포도. (자료=대전세종연구원)
세종시 법정동별 승차 규모 및 현황 분포도. (자료=대전세종연구원)

시민들의 택시 이용 현황은 한 달 평균 1~3회(53.4%) 이용한다는 답변이 절반을 넘었다. 이어 4~6회(22.8%) 순이었다.

이용 방법은 ▲도로에서 택시잡기(36.8%) ▲콜센터(33.6%) ▲어플 이용(27.2%)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 시간대는 ▲한밤 시간대(32.2%)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오후 시간대(29.4%) ▲오전 시간대(13.4%) 순이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종시 택시는 하루 평균 279.5대가 운행됐다. OD수(승객탑승횟수)는 6041쌍으로 나타났다. 주말보다 평일 택시 운행이 많았고, 금요일에 가장 많이 운행하고, 일요일에 가장 적었다.

이용자들의 승차 지역은 세종시 내가 98.75%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관외 지역으로는 충북(0.85%), 대전(0.26%), 충남(0.13%), 기타(0.01%)순으로 나타났다.

승객 승차가 가장 많은 지역은 ▲조치원읍(39.69%) ▲어진동(8.73%) ▲나성동(8.61%) ▲도담동(7.22%) 순이었다.

이용객 수는 승차 시간대별로 보면, 오전 3~4시(나성동)를 제외하고 모두 조치원읍이 가장 많았다.

2순위 오전 6~9시(출근시간대)는 도담동과 장군면, 오전 9시~오후 8시(일과시간 및 퇴근시간대)까지는 어진동, 오후 8시~오전 6시(저녁 및 심야 시간)는 나성동이 가장 많았다.

하차 지역은 세종시 관내가 86.67%, 관외 지역으로는 충북(8.50%), 대전(2.96%), 충남(1.80%), 기타(0.07%) 순으로 나타났다.

#. 이용객 하차 비율 조치원>오송읍>어진동

법정동별 택시 이용 현황. 조치원 내 승하차, 조치원과 오송읍 간 이동이 가장 많았다. (자료=대전세종연구원)
법정동별 택시 이용 현황. 조치원 내 승하차, 조치원과 오송읍 간 이동이 가장 많았다. (자료=대전세종연구원)

승객 하차가 가장 많은 지역은 ▲조치원읍(32.31%) ▲오송읍(충북)(6.51%) ▲어진동(6.35%) ▲나성동(4.91%) 순이었다.

2순위 하차 구간만 보면, 오전 1시~4시(심야시간대)는 나성·종촌·도담동, 오전 4시~8시(새벽 및 출근시간대), 오전 9시~ 오후(오전 및 점심시간대)까지는 조치원읍-오송읍 구간이 많았다.

오전 8시~9시(출근시간대)는 장군면에서 장군면, 오후 2시~6시(오후시간대)는 어진동에서 오송읍, 오후 6시~ 오전 1시(저녁시간 및 자정시간대)는 조치원읍에서 연서면 순으로 이용 빈도가 높았다.

안 연구위원은 “세종시는 중앙부처 이전 및 수도권, 충청권에서의 인구유입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으나 택시 공급 부족으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며 “택시 고급화에 따른 운행 형태의 다양화, 수요자 중심의 선택적 서비스 제공, 친환경 택시 보급 등 택시 운행 데이터를 분석해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 7월 14일부터 2주간 택시에 탑재된 디지털 운행기록장치(DTG) 기록을 통해 작성됐다. 수집 기간 동안 운행된 세종시 모든 택시를 대상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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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요 2020-01-19 20:14:28
오송역에서 세종시로
세종시에서 오송역으로 오고가는 택시비라도 저렴하게 만들어주세요
제발요 제발요
너무 비쌉니다
게다가 세종시에서는 택시를 잡으려고 해도 안와요.ㅠㅠㅠㅠㅠ

형평성 2020-01-17 20:14:31
말만 행정수도 행정수도
택시 한 대 잡기가 다른 도시에 비해 5배나 어렵다는게 도대체 말이 되는 행정인가요?
지난번 대전에서 세종으로 음주운전차량 사고가 발생했다는 비보를 접하였는데
택시값때문에 그런 일이 발생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마저 들더라구요.
오송역을 세종역으로 편입을 시키든지
세종역을 신설하든지
그런게 당장 힘들면 택시라도 좀 늘려주세요
카카오택시 부르면 대전은 1분도 안되서 온다던데 ㅠㅠ

세종시주민 2020-01-17 15:09:58
제가 생각하기에 도시라면 그냥 길거리에서 택시를 잡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종시의 택시가 인구수가 비슷한 다른 지자체와 비교해 부족한 것이 증명되었으면 이것을 근거로 수를 늘리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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