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홍보관, '세종의 과거와 미래'를 본다
상태바
LH 홍보관, '세종의 과거와 미래'를 본다
  • 정은진
  • 승인 2019.09.2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은진의 프레임 세종] 세종시 개발계획부터 미래상까지 전반을 품은 '숨은 명소'

깔끔한 공간과 수준높은 전시가 연중 무휴, 상설 무료 오픈… 뜸한 발길 '옥의 티'
세종시 어울로 247에 위치한 LH 행복도시 홍보관 외관. 5생활권에 적용될 스마트시티 세종추진단 또한 이곳에 둥지를 틀고 있다. 가까이는 세종예술고와 세종호수공원이 있다. 

[세종포스트 정은진 사진기자] 세종시의 초기 개발계획부터 미래상까지, 전반적인 발전상을 담은 행복도시 홍보관이 있다. 

세종시 어울로 247에 위치한 상설전시관. 바로 LH 행복도시 홍보관이다. 

홍보관 주변이 중앙공원 및 국립박물관단지, 수목원 등의 공사로 한창 열을 올리고 있어 접근이 쉽지않다고 생각하지만, 이곳에는 세종시 발전상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꼭 와봐야할 여러 요소들이 전시되고 있다. 

1층에는 세종시 역사를 담은 'HISTORY' 사진전과 매년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는 '행복도시 사진공모전 (http://www.sejongphoto.com)' 수상작들이 방문객들의 발길을 끈다. 

수상작 전시공간 옆에는 '호수가 보이는 도서관'을 설치, 다양한 책을 읽으며 커피와 핫초코 등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관람과 역사공부 뿐만 아니라 휴식처 기능도 갖췄다고 보면 된다.  찾는 세종시민들의 휴식처가 될 수 있는 충분한 요건을 갖추고 있다.

관람객이 원한다면 30-40분 정도 소요되는 '도슨트 프로그램(해설사 동행)'도 신청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세종시 발전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7분 영상을 3D로 상영하는 영상관도 매일 5차례 선보이고 있다.

메인전시실인 2층에는 보자마자 감탄을 자아내는 대형모형도가 눈길을 끈다. 2030년 완공 후 행복도시 실제 비율을 1:1600으로 줄여 도시 위용을 드러낸다.

이와 함께 1~6생활권역별 특징, 디자인, 친환경 구조, 공모로 건설된 거주지모형, 세종시 전반 개발계획이 상세하고 화려하게 전시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시설 이용과 관람은 모두 무료다. 진한 아쉬움은 있다.

홍보관이 꾸준히 업그레이드되고 있는데도, 아직까지 이곳을 잘 알거나 찾는 시민들이 적은 현실이다. 방문객 다수가 외부 단체 손님 위주로 채워지고 있다. 1일 최소 20명에서 최대 100명을 찾는다는 설명이나 당시 현장에선 이 설명조차 무색할 정도로 발길이 뜸했다. 

야외활동과 여행의 계절인 가을이 시작되는 이 시점에 세종시 발전상과 역사가 궁금하다면, LH행복도시 홍보관을 자주 찾아보는 건 어떨까. 정은진의 프레임 세종에 홍보관 구석구석을 담아봤다. 

1층에는 '창조 도시, 세종의 역사'란 주제로 세종시 과거와 발전상을 담은 사진들로 전시된 역사관이 마련되어 있다. 

 

2층에는 행복도시 완공후의 모습을 1/1600의 크기로 담은 모형도가 웅장한 모습으로 전시되어 있다.  

 

친환경 빗물관리 시스템으로 설계된 행복도시의 환경을 설명하는 전시관. 모두 만질 수 있도록 설치되어있고 터치스크린을 누르면 작동하는 상호작용적인 설치전시라 아이들에게도 충분히 흥미로움을 선사한다. 

 

전시관마다 행복도시에 설계된 주제를 테마로 전시되어있다.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라 공간에 들어서면 미래에 와있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401km의 방대한 자전거도로가 세종시에 설치되어 있음을 알려주는 자전거 체험 전시. 실제 세종시의 도로가 화면에 영사되며 자전거를 타는 가상체험을 할 수 있다. 

 

세종시의 랜드마크인 교각에 대한 전시. 햇무리교와 학나래교 등에 대한 설계와 모습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세종시의 랜드마크인 교량에 대한 전시관인 '교량전시실'. 햇무리교와 학나래교 등에 대한 설계와 모습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2층과 3층에서는 엘리베이터나 외부 출입문을 이용해서 옥상으로도 갈 수 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부분이라고 한다. 옥상에 올라가면 행복도시 동서남북 전경이 펼쳐진다. 중앙공원 등 중앙녹지공간 전반을 엿볼 수도 있다. 

 

구조미를 신경써 설계된 이 홍보관 내부의 아름다움은 옥상공간으로 이어진다.  디자인적으로 독특한 구조미가 인상적이다. 

 

이곳의 옥상은 세종시에 설치된 또 하나의 전망대 역할을 한다. LH 행복도시 홍보관 내부에서는 세종시의 과거와 미래를, 옥상에서는 현재 세종시의 다양한 풍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곳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