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대왕 창조정신을 이어받은 세종시, 곳곳에 한글 이름
상태바
세종대왕 창조정신을 이어받은 세종시, 곳곳에 한글 이름
  • 홍석하
  • 승인 2012.07.30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 이름은 ‘세종’, 도로·학교 등 주요시설물은 한글로

세종시는 수많은 사람의 값진 땀으로 알곡이 여물어 가고 있다. 이들 가운데 특히 세종시 주요시설물에 한글 이름 짓는 과정에 참여한 행정도시건설청(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연구진, 명칭제정자문위원들은 자부심을 갖고 있다.

이들의 자부심은 도시 곳곳에 한글 이름을 지어, 세종시는 다른 도시와 차별화·특성화 된 명품도시의 가치를 높였다는 데 있다.

세종시는 한글을 창제하고 과학을 장려하며 민생을 돌보아 어진 정치에 힘썼던 세종대왕의 ‘세종’이라는 도시이름만 사용하는데 그치지 않았다.

세종대왕의 창조정신을 되살려 한글 이름을 도시 곳곳에 부여하고 이를 통해 대왕의 얼과 혼을 전승하게 해 도시의 품격을 높여냈다. 물론 세종시의 특성과 미래를 위한 탁월한 선택이라 할 수 있다.

한글 이름에 이어 행복청은 거리에도 ㄱ부터 ㅎ까지 14개의 자음 보도블록을 깔아 방문자가 자기 위치와 방향을 알 수 있도록 계획했다. 거리에서도 한글의 자긍심과 세종시민으로서의 자부심은 커져 갈 것이다. 혼신을 다한 8개월, 한글 이름 짓기 과정을 되돌아보았다.

(1) 명칭 제정사업의 추진 배경
세종시가 옛 모습의 정체가 없는 새로운 도시로 변모되고 세종시 출범준비에 따른 일환으로 행정구역, 도로, 공원, 교량 등 주요시설물 1066건(법정동 23개, 마을 23개, 학교 140개, 도로 521개, 공원 등 주요시설 389개)에 대한 새로운 명칭 제정이 필요했다.

명칭제정을 맡는 주체도 제각각이었는데 행정구역은 행안부 출범준비단, 도로는 연기군, 학교와 교량, 공원 등 주요시설물은 건설청장으로 소관기관이 달랐다. 이를 명칭 제정방향의 일관성과 연계성을 위해서 실무협의를 통해 조정해서 4개 기관이 공동참여하고 행복청이 총괄하기로 결정했다.

(2) 명칭 제정의 혁신
- 명칭제정 전담기구의 구성
명칭 제정의 방향 설정과 자문을 위해 명칭제정자문위원회를 구성했는데 분야별 전문가를 각 기관에서 추천받아 16명으로 구성하였고 4차례 심위위원회를 개최했다.

또한 전문가의 연구용역 수행이 필요하여 충남대산학협력단(김정태 교수 등 5명)에 용역을 발주했다. 협력단은 2011년 5월부터 7개월간 퇴약볕에 도시락을 싸들고 현지를 답사하고 명칭자료를 수집해서 부르기 쉽고, 듣기 좋은 명칭을 마련했다.

※1단계 350건은 2012년 7월 이전 준공예정 시설등을 대상으로 산정

(3) 명칭제정의 기본방향
세종시를 ‘세종’의 이미지를 살리기 위해 창조성, 역사성, 과학성, 미래성을 기준으로 한국적인 품격을 더한 명품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주요시설 명칭을 순우리말로 제정한다는 원칙을 정했다. 세종의 이미지를 상징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한글 및 세종과 연계된 인물, 발명품을 적극 활용했다.

여기에 지역정서를 감안한 전래지명, 인물, 사적 등 지역의 역사성을 반영했다.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제정된 시설명칭안 중 법정동 및 대표성 있는 주요시설명 80건은 국민선호도 조사 및 공모를 통해 국민의견을 수렴해 반영했다.

(4) 주요 추진상황
- 명칭제정 기본계획수립 및 실무협의체 구성, 운영 5회
- 연구용역 착수 및 명칭제정자문위원회(15명) 구성, 운영 2회
*연구용역은 1단계 350건, 2단계 1140건으로 구분해 진행
- 명칭제정 관련 관계기관 워크숍 개최
- 명칭제정관련 설명회 개최 및 선호도조사 및 국민공모
*해외 및 국내(중앙부처, 자치단체, 대학 등 740개 기관)
- 명칭제정 국민선호도 조사 및 공모
- 명칭공모 심사위원회 개최 우수작 선정
- 명칭제정자문위원회 심의회 개최 최종심의

(5) 명칭제정 국민 선호도 조사와 공모 결과
2011년 두 차례에 걸쳐 해외동포를 포함 전 국민 선호도 조사와 공모를 실시했다. 선호도조사에는 1단계 1924명, 2단계 1958명이 참여했고 공모에는 1단계 1289건, 2단계 1517건이 접수됐다. 이중 공모우수작으로 1단계 15건, 2단계 12건을 선정 명칭제정에 반영했다.

전국민 선호도 조사와 전국공모는 세종시 명칭에 대한 이미지와 상징성을 대외적으로 널리 홍보하고 국민 공감대를 높이는 계기가 됐다.
-1단계 국민선호도 분야별 참여 현황

-1단계 공모 분야별 참여 현황
(6) 마을명과 도로명
▪마을명(21건)
ㅇ 제정 명칭 : 고유어 전래지명 및 공모결과를 반영한 순우리말 명칭


▪ 도로명(261건)
ㅇ 제정 명칭 : 초성자음을 활용한 순우리말 명칭
-외부에서 유입되는 도로를 중심으로 14개 구역으로 분할하여 ㄱ~ㅎ까지 초성 자음을 구분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