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텔레매틱스 란?
상태바
텔레매틱스 란?
  • .
  • 승인 2012.07.11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UVO 설정화면. 서비스 개통 후 이용할 수 있다.

텔레매틱스(telematics)는 무선통신과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이 결합되어 자동차에서 위치 정보, 안전운전, 오락, 금융 서비스, 예약 및 상품 구매 등의 다양한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을 의미한다.

좀 더 넓은 의미에서 원격진료(Telemedicine)및 원격검진(Telemetry)을 포함하여 지칭하기도 한다.

최근에 국산 자동차에도 접목 시켰는데 자동차에 무선통신을 결합시킨 새로운 개념의 차량무선 인터넷 서비스인 텔레매틱스(Telematics ,Telecommunication(통신) + Informatics(정보과학)) 서비스가 탐재되어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치 확인 시스템과 지리정보시스템을 접목시켜 운전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고 원격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종합정보시스템이다.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이메일, 웹서핑, 정보검색 등이 가능하고 운전자가 원격으로 차량을 제어하거나 진단함은 물론 차량에 장착된 PC로 교통정보, 긴급구난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국내최초로 기아자동차 K9 차량에 탑재된 텔레매틱스 서비스 유보(UVO)를 통하여 알아보자!

유보(UVO)는 자동차와 스마트폰을 연동시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하나로 문잠금, 문열림, 시동/공조 제어, 비상등 켜기, 주차위치 찾기 등의 기능을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고, 차량의 현재 상황 및 각종 필요한 외부 정보를 파악하여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이다. SK텔레콤의 첨단무선통신을 사용하는 SK테레콤과 기아자동차가 공동으로 만들어 낸 시스템이다.

스마트폰의 원격제어는 UVO서비스 가입되어 있는 이용자가 애플 앱 스토어나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에서 기아차 UVO Smart Control 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을 받아 등록하면 바로 사용 할 수 있다.

UVO 서비스는 Smartcontrol(스마트콘트롤), Safety(차량안전), CarCare(차량진단), Assist(어시스트), Info(인포)등 5가지 영역에 16가지 세부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었다.
1) Smart control : 원격시동/공조, 원격 문 열림/닫힘, 주차위치 확인, 목적지 전송
2) Safety : 어백 전개 자동정보, SOS 긴급출동, 서비스대응, 도난추적, 도난 경보 알림
3) Car Care : 차량진단, 소모품관리, 정기점검 리포트, 에코 드라이브 코치
4) Assist : 컨시어지 서비스, UVO폰, ARS음성정보
5) Info : UVO 라이프, UVO Hotspot

그 밖에도 차량과 가까운 곳에 있는 서비스센터 또는 서비스 협력사를 손쉽게 검색하여 이용할 수 있는 기능과 전화걸기, 문자보내기, 전화번호 기능까지 없는 것이 없는 스마트한 자동차이다. 또한 차량 내의 통신 모뎀이 내장되어있어 무선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도 있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