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행안위 국회의원들 눈에 비친 ‘KTX 세종역 신설’은?
상태바
행안위 국회의원들 눈에 비친 ‘KTX 세종역 신설’은?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10.22 16: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세종시청 국정감사, 11명 중 7명 ‘세종역’ 언급… 전라 '찬성', 경기·울산 '조건부 동의'
22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 현장 모습. (제공=세종시)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전라지역 국회의원들은 적극 찬성, 경기·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은 조건부 동의.”

22일 오전 세종시 국정감사 과정에서 드러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의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솔직한 속내다.

그동안 주로 세종과 충북·공주간 갈등 양상이던 KTX 세종역 설치 이슈.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전국 이슈로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날 행안위에서 오간 ‘KTX 세종역’ 공방전을 들여다봤다.

전라지역 국회의원 중심, KTX 세종역 찬성 동참

국회 행안위 의원 중 주승용 등 전라권 의원들이 KTX 세종역 신설의 당위성을 가장 적극적으로 주장했다.

이날 국정감사를 모니터링해보니, 가장 적극적인 찬성 의견을 보인 의원은 바른미래당 주승용(66, 전남 여수을) 국회 부의장이다.

직접 서울에서 세종을 오가면서 느낀 불편함부터 호소했다. 서울역에서 오송역까지 약 47분인데, 오송역~정부세종청사 비알티 정류장까지 25분 정도 걸리는 현실을 꼬집었다.

전국 영세상인들이 자주 찾는 국무조정실 소속 조세심판원이 민원인 불편을 감안, 오송역 직행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하려 했던 사례도 지적했다.

20분 이상 소요되는 청주 택시로는 무려 2만 2000원(편도), 도보 이동 포함 40분 이상 걸리는 비알티(BRT) 체계로는 정부세종청사가 제 기능을 하기 어렵다는 게 주승용 의원의 판단이다.

주 의원은 “공무원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계층에서 세종청사와 오송역간 접근성에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데, 해결방안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용객 현황에서도 폭발적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오송역 수요 분산 필요성을 제기했다.

주 의원이 철도공사에 의뢰해 파악한 결과, 일평균 이용객은 2021년 3453명에서 1만 7108명까지 5배 이상 급성장했다. 5년간 평균 37.7% 성장률이다. 더욱이 청주공항과 제천을 연결하는 충북선 고속화 사업과 국가X축 고속철도망 계획으로 수요 증가 요인은 충분하다고 봤다.

세종역 신설은 전라지역과 충청권, 수도권 내 다른 이용객 편의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것.

오송역을 경부선과 호남선 분기역으로 지정하는 바람에 수도권과 충청권, 호남권 주민들이 이동시간과 비용에 손해를 보고 있다는 주장도 폈다. 실제 오송역은 서울에서 천안·아산~오송~세종~공주~익산~광주송정역 등을 왕복하는 KTX 노선에서 하행 시 좌측, 상행 시 우측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비효율을 가져오고 있다.

KTX 오송역 수요의 상당 부분이 ‘세종시 후광효과’라는 점을 감안할 때, 오송역이 역세권 활성화와 거리가 먼 거쳐가는 역에 불과한데도 비효율은 방치되고 있다. 그 수요의 일부를 세종역과 공주역 등에 나누자는 뜻이고, 그럼 점에서 호남지역민들 역시 KTX 세종역 신설을 원하고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주 부의장은 “오송역과 세종역이 가져다줄 ‘10분 편익의 차이’는 크다"며 "충청권 상생발전에 앞서 국민 편익이 우선시돼야 한다. 나눠먹기식은 안된다”고 강조했다. “(세종역이 생기더라도) 오송역 자체만으로도 경쟁력은 충분하다”고도 했다.

KTX 세종역 신설이 명실상부한 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란 점도 강조했다. 그는 “KTX는 속도감과 정시성, 안전성 전반에서 국민 신뢰도가 높다. 명색이 행정수도에 KTX역이 없다면 문제가 크다”며 “국가 3차 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춘희 시장을 향해서는 “(세종역 설치 관련해) 충북 눈치 볼 것 없다. 호남권과 영남권도 세종역 신설에 동의하는 입장”이라며 “23일 충북도 국정감사에서도 이야기하겠다. 더 이상 공무원들과 민원인들 피해를 가져와선 안된다. 언젠간 해야 한다면 빨리 해야한다”고 했다.

민주평화당 정인화(61·전남 광양) 국회의원도 찬성론에 가세했다.

그는 “(지난 2010년) KTX 오송역 (분기점) 설치는 정치적 이유에 의해 진행됐다는 점에서 이의를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오송역 비효율로 인한 시간과 비용 손실을 감안하면, KTX 세종역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용호(무소속, 전북 남원시·임실군·순창군) 국회의원은 이날 국정감사에 앞서 ‘호남선 KTX의 직선화(~익산~공주~세종~천안·아산~서울)’를 요구하면서, KTX 세종역 신설 당위성을 주장한 바 있다.

행안위 의원들 다수, ‘KTX 세종역 설치’ 조건부 동의 

22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 모습.

이날 KTX 세종역 관련 의견을 낸 의원들만 11명 중 7명에 달했다.

앞서 언급한 2명의 의원은 설치 당위성을 역설했고, 나머지 의원 5명은 반대보다 상생에 기반한 동의에 가까웠다.

자유한국당 김영우(52, 경기 포천시·가평균) 의원은 “충청권이 세종역 설치 등의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건 아닌가 생각한다”며 “다른 시·도와 긴밀한 협의 과정이 없으면, (사업) 취지는 좋아도 과정상 어려움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권은희(44·광주 광산구 을) 의원도 “세종역 신설과 관련, 충북도와 갈등을 보이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며 이에 대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민주당 김병관(45·경기 성남시 분당구 갑) 국회의원은 상호 윈윈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타당성 검토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평택·오송간 선로 용량 확충 문제를 KTX 세종역 신설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보자는 얘기다.

민주당 소병훈(64·경기 광주시갑) 의원은 “올해 충청권 4개 시·도 실무협의회의에서 갈등의 단면을 확인했다. 서로 갈등을 조장한다는 느낌”이라며 “특히 충북과 세종시, 대전과 세종시 관계가 눈에 띄었다. 갈등과 분열 양상을 조속히 해결해달라”고 제안했다.

이날 감사반장을 맡은 자유한국당 이채익(63·울산 남구갑) 국회의원도 충청권 상생의 큰 틀에서 조건부 동의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대해 이춘희 시장은 “세종역 문제는 장기적으로 양보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며 “오송역과 공주역 활성화를 함께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오송역 복복선화 등 장기적 과제도 힘을 모으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날 KTX 세종역 신설을 둘러싼 행안위 국회의원 대부분 입장이 확인되면서, 23일 진행되는 충북도 국정감사가 주목되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행안위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18-10-22 20:42:45
이게 국감기사냐?
완전 딸랑이 홍보기사지....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