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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대중교통중심 세종시, ‘KTX역·지하철’ 건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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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대중교통중심 세종시, ‘KTX역·지하철’ 건립은?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8.29 17:16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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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춘희 시장, 중장기 공약 과제로 제시… 험로 거쳐 2025년 이후 가시화 예상
KTX 세종역 설치 재추진이 2025년 이후 결실을 맺을 지 주목된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KTX 세종역 설치와 대전~세종간 광역철도 연결, 미래형 공공 교통수단 도입은 ‘대중교통중심도시’를 지향하는 세종시의 주요 현안으로 꼽힌다.

민선 3대 이춘희 호가 이 같은 현안에 어떻게 접근하고 난관을 헤쳐나갈 것인지가 주목된다. 주요 사업 추진 전망을 집중 조망해봤다.

KTX 세종역 설치, ‘2025년’ 이후 가능

‘KTX 세종역. 설치는 오송역 활성화가 절실한 충북이 조직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게 가장 큰 난관이다. 

세종시를 지역구로 둔 이해찬 국회의원이 길게는 2020년까지 민주당 대표직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충북지역 대응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전국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KTX 역사를 갖추지 못한 세종시는 이와 관계 없이 묵묵히 제반 절차를 밟아갈 계획이다. 광역 교통망 구축과 정부세종청사 업무 비효율 해소 및 접근성 향상이 그 명분이다. 명실상부한 행정수도 기능을 완성하기 위한 필수 시설이란 당위성도 역설하고 있다.

당장 내년에 사전 타당성 조사를 거쳐 2020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뒤, 2022년부터 기본·실시계획 수립 및 착공에 이어 2025년 역사를 신설하는 로드맵을 세웠다.

이는 2020년 말까지 3년간 금남면 발산리·용포리 일대를 개발행위허가구역으로 지정한 배경이기도 하다.

예산 규모는 1000억~1300억원을 예상하면서, 주변 오송역과 공주역을 고려한 ‘간이역’ 기능으로 구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KTX 세종역 설치는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해나가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며 “주변 지역과 협력과제를 발굴하고 상생하면서,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을 찾겠다”고 말했다.

세종시와 대전시를 잇는 광역철도, '경전철? 중전철?'  

대전~세종간 광역철도 연결이 2022년부터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역구 이해찬 의원은 지난 2016년 총선 당시 대전~세종~청주공항을 잇는 지하철 건설 제안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이와 달리 세종시는 이전부터 국가사업으로 구상된 ‘광역교통망’ 구축안에 따라 대전~세종~서창역을 잇는 28.5km 구간의 광역철도 신설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행정수도의 원활한 기능과 교통 접근성 향상, 중부권 광역생활권 조성,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시설이란 입장이다.

내년 1월까지 1단계 구간인 ‘반석역~세종시외고속버스터미널(9.7km)’에 대한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을 진행, 2020년 말까지 국가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할 계획이다.

2021년 예비타당성 대상사업 선정과 2022년 말 기본계획 수립 과정을 거쳐 사업 가시화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광역철도망 구상에 따라 대전~세종을 잇는 광역철도 구상이 가시화되고 있다. 사진은 1단계 사업 노선 예상도.

총예산 규모는 국비 5600억원과 시비 2400억원 등 모두 8000억원이다. ‘지상 또는 지하’ ‘경전철 또는 중전철’ 등 광역철도 기종 및 건설방식에 대한 방침은 아직 정하지 않았다. 가시화 시점은 KTX 세종역과 마찬가지로 2025년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춘희 시장은 “반석역~터미널 구간은 도심이 아니기 때문에 지하철로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며 “대전·세종연구원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니 그 결과에 따라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 20% 목표, 어떻게 실행하나?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기위한 공공자전거 뉴어울링 모습.

세종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오는 2030년 도시 완성기까지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2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

시는 이날 2022년까지 공공전기자전거 800대 도입을 약속했다. 지난 3월부터 일반과 전기 겸용 자전거에 한해 자전거도로 통행이 가능해진 국면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복안이다. 속도가 25km/h를 넘어서면 동력이 작동하지 않아야 한다.

올해 말까지 뉴어울링 1000여대 도입과 별도로 내년 200대 도입을 시작으로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 확대에 나선다.

전기자전거가 활성화되면, 자가용 이용자를 줄이는데 큰 보탬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인형 이동수단, 즉 PM(Personal Mobility)의 미래에도 주목하고 있다. 미국에선 이미 공공형 PM 보급에 나서고 있다.

관건은 전기자전거처럼 자전거도로 내 합법화다. 이미 자전거도로 위를 달리는 PM 이용자가 눈에 띌 정도로 늘었고, 실제 호수공원에선 매일 PM 이용자를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불법이다. 시는 국토교통부가 관련 법령을 정비하는 데로, PM 역시 공공모델로 도입하겠다는 입장이다.

뉴어울링은 올해 1020대에 이어 2022년까지 2000대를 추가로 보급한다.

시는 친환경 CNG 및 전기 버스 구매도 본격화한다. 기존 경유 디젤 차량을 대체하겠다는 것. 올해 67대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39대를 추가로 구매한다.

이 수치에는 행복청과 공동 준비 중인 첨단 비알티(BRT) 12대가 포함돼 있다. 100인승 규모의 차량은 2020년 4대, 2022년 8대를 순차 투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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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한세상 2018-08-30 03:19:46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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