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재발이 자주 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 담적치료가 필요
상태바
재발이 자주 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 담적치료가 필요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8.08.21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급평가가 얼마 남지 않은 직장인 김 씨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 업무와 승진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도 있지만 역류성식도염 증상 때문에 업무에 집중할 수 없어 상사에게 꾸지람을 받을 때가 많기 때문이다. 진급에 실패할 수 있다는 생각에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진행해봤지만 약의 복용을 멈추면 자꾸 재발해 김 씨를 지속적으로 괴롭히고 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한의학에서 생각하는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인 비위는 스트레스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위장질환이 나타나기 쉬운 것도 이 때문이다.

이러한 위장질환은 단순히 위장에만 국한되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밀접한 기관에 영향을 주어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것. 위장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는 염증과 그로인해 나타나는 증상을 총칭하는 ‘역류성식도염’ 또한 위장의 영향을 받아 문제가 발생하는 병중에 하나다.

때문에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원하거나, 잦은 재발 증상 때문에 고통 받고 있는 환자라면 당장 느껴지는 증상이나 식도 염증 등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역류성식도염의 영향을  주는 위장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할 필요가 있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대구점 경희예 한의원 김신형 원장은 “위 근육이 정상범위보다 더 부어서 굳어진 상태로 탄력성이 떨어져 정상적인 운동을 하지 못해 발생하는 담적은 역류성식도염에 영향을 주는 위장의 문제 중에 하나다. 위장부위에서 시작된 담적이 식도에 영향을 주면서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담적과 함께 위장의 기능문제라 발생하면 위장 내 음식물 배출 속도가 느려진다. 이로 인해 음식물이 위장내에 쌓이면서 내부의 압력을 증가시켜 하부식도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든다. 이때 담적치료와 함께 위장의 기능문제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장 근육이 정상화하는 치료를 진행한다면 담적을 제거하고 위장의 기능문제를 해결해 위식도괄약근의 기능도 살아나게 된다.”고 조언했다.

이러한 담적을 무시한 채 단순히 역류성식도염 원인이 위산의 과다로만 생각한다면 약의 복용을 중지한 순간 재발을 피할 수 없다.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담적을 제거하는 것이라는 게 위편장쾌 네트워크 대구점 경희예 한의원 측의 설명이다. 위산을 역류하게 만든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치료법이기 때문이다.

김 원장은 “해담탕은 담적을 제거하고, 위장의 기능문제를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맞춤 한약인 행체탕, 가미사칠탕, 증미이진탕, 평진건비탕 등은 환자의 체질 등을 반영해 맞춤 처방되는데 울체된 기를 풀어주고 자율신경을 안정시키며 위장 건강을 회복시켜 다양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치료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원장은 “흉통, 복통, 인후부 불쾌감, 쉰 목소리, 목이물감 등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역류성식도염을 재발 증상 없이 극복하기 위해서는 근본 원인까지 파고들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때 담적 제거와 함께 위장의 기능문제 해결해 근본원인을 제거하는 한편 식습관, 생화습관 관리 통해 역류성식도염의 재발을 막는 것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