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이춘희 세종시장 당선인,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실현"
상태바
이춘희 세종시장 당선인,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실현"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6.14 11:5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정례 브리핑 개최… 5대 공약 및 소확행 성실 이행, 각종 현안 해결 약속
이춘희 세종시장과 민주당 시의원 당선인 17명이 14일 오전 보람동 시청에서 새로운 각오와 결의를 다지고 있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이춘희(62) 세종시장이 14일 ‘시민이 이끄는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실현’을 다시 강조했다.

이춘희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 보람동 시청 브리핑실에서 제193회 정례 브리핑을 열고, 민선 3기 포부를 밝혔다. 이날 브리핑에는 시의원 당선인 17명도 참석해 결의를 보였다.

이 시장은 “이번 선거에서 압도적 지지를 보내주신 30만 세종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행정수도 세종, 품격 있는 삶’을 염원하는 민심이 반영됐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겸허한 자세로 제3기 시정을 설계하고 이끌겠다”고 약속했다.

선거 기간 발표한 ‘5대 공약’과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소확행)’을 포함, 다른 후보들과 시의원 후보들이 제시한 공약 및 시민 의견들을 두루 검토해 3기 시정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감사원 및 여성가족부, 각종 위원회 추가 이전, 국립행정대학원 설립, 국제기구 유치, 국회 세종의사당 및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행정수도특별법 제정 등은 제1공약인 ‘대한민국 행정수도 세종’을 뒷받침하는 세부 방안이다.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지방분권 모델 도시’는 읍면동장 추천제와 주민자치회 및 리 단위 마을회의 신설 등으로 담보한다. 자치분권 특별회계 신설과 재정조정권 부여, 마을단위 사업계획 등 권력 이양을 단행한다. 온·오프라인 창구 및 함께 심는 공약씨앗 창구 운영으로 의견수렴 폭도 넓힌다.

‘우리가 함께 키우는 아이, 가족이 행복한 도시’는 ▲중부권 최고 수준 어린이 전문병원 건립 ▲어린이 도서관 확충 ▲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 국가시범지구 지정 ▲2022년까지 국공립 어린이집 50% 달성 등으로 실현한다. 고교 무상교육 확대와 행복교육지원센터 설립, 청소년 문화 오케스트라센터 건립, 청소년 문화도시기획단 설치 등도 약속했다.

4번째 ‘스마트 행정도시’는 마이스(MICE) 산업과 박물관 단지를 거점으로 지식·문화·정보·예술산업, 스마트시티 시범지구(5생활권), 소상공인지원센터 설치,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사회투자기금 설치 등으로 밑그림을 그려간다.

마지막 주요 공약은 ‘복지’ 부분이다. 시민 구호기금 신설과 장애인 1만 명 시대 지원체계 강화, 복지기준 내실화 등을 포함한다. 

이밖에 금강·미호천 수변과 마을공원 등에 체육·문화시설 확충, 농산물 특화거리 조성, 부강 약수터 일대 복원, 고복저수지 주차장 확대, 농산물품질관리원 세종사무소 설치, 로컬푸드 직매장 3·4호점 건립, 2025년까지 안전농산물 생산면적 50%로 확대 등도 기타 공약으로 내걸었다.

소확행에는 청소예산 2배 확대와 LED 조명 교체, 어린이 실내놀이터와 청소년 복합놀이공간 조성, 맘스 with 무비 운영, 시청 광장 물놀이 및 스케이트장 조성, 공공자전거 업그레이드 및 확대 보급 등이 포함됐다.

시는 이 같은 공약에 대한 심층 검토를 거쳐 내달 초 이행계획안을 마련하는 한편, 오는 8월 확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춘희 시장은 “시민 여러분께 약속한 공약을 꼼꼼하게 다듬고 적극 실천하겠다”며 “품격있는 삶을 누릴 수 있는 세종시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이 시장과의 질의응답.

이미 반년 전부터 ‘민주당 독식’ 구도가 형성됐다. 선거 과정에서 어떤 마음으로 임했나.

“‘선거’가 다시 겪어보니, 선출직 당선인과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과정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제 마음가짐을 다잡는 계기도 됐다. 출·퇴근 인사를 꼬박꼬박하면서, 낮은 자세로 시민들을 잘 모시겠다는 마음을 되새겼다. 시민들의 목소리를 집중적으로 들을 수 있어서도 좋았다. 3기 시정부의 새로운 4년을 설계하고 준비하는 시간도 됐다. 유불리를 떠나 굉장히 긴장하면서 선거에 임했다.”

시장 득표율이 70%를 넘어섰다. 그 배경은.

“문재인 정부 정책 방향과 평화 무드 조성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수시로 읍면동을 찾아가는 시민과 대화의 시간도 시민들에게 긍정적으로 다가왔다. 특히 한국당 송아영 후보와 바른당 허철회 후보 모두 정책과 공약으로 경쟁하는 아름다운 선거 풍토 조성에 동참했고 이 점도 좋았다.”

민주당이 지역구 시의원 16석을 싹쓸이했다. 앞으로 시의회와 관계 설정 방향은.

“시의회 본연의 기능은 조례 제정과 예산 심의, 집행부 견제와 감시에 있다. 여당이 다수를 차지하지만 그런 역할은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집행부의 그런 역할들을 적극 수용하고 존중하는 방식으로 일을 해나가겠다.
지방정치는 중앙과 많이 다르다. 여야간 입장이나 이념 차보다는 생활정치로 흘러간다. 지역구 주민들의 바램을 어떻게 시정에 반영시킬 것인가가 중심이 된다. 시의원들이 시민들의 시정 참여를 앞장서 주도하면서, 집행부 감시와 견제에 나서야 한다. 함께 손잡고 가야할 부분도 많다.”

선거 결과에 따라 무소불위 권력과 불균형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다수당이지만 운영 과정에서 그런 문제가 나오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유일한 답이다. 지난 2기에서 보셨듯이, 민주당 의원들이 더욱 활발한 견제와 감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결코 견제와 감시 기능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

올해 말 1900여명 조직으로 탈바꿈한다. 조직개편 구상은.

“현재 준비를 하고 있다. 3기 시 정부가 해야될 일은 2기와 차이가 있다. 시대 상황도 다르다. (조직개편 등) 초안을 잡아놨다. 시민주권 특별자치시를 위한 별도 기획단 운영도 검토하겠다.”

문재인 정부의 노력으로 대북 화해무드다. 시 차원의 대북 교류 구상이 있다면.

“다른 지역에선 이미 지방정부 차원의 협력을 추진한 바 있다. 시 차원의 뚜렷한 사업이 그동안 없었다. 앞으로 발굴하겠다. 전의면 조경수 농가에서 ‘산림녹화’ 사업을 제안해왔다. 그런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세종시=행정수도’ 개헌의 추진동력이 꺼져가고 있다. 연말까지 복안이 있다면.

“앞으로 여야 지도부와 국회 수뇌부가 바뀌는 등 큰 변화가 있으리라 본다. 그 이후 개헌 문제도 다시 논의될 수 있다. 개헌 시기를 다음 총선으로 미룰 수는 없다. 지방자치를 위해서도 시급하다.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대통령 직접 발의안은 이미 제시된 상태다. 일부 이견이 있지만, 헌법에 수도 조항을 명시하고 행정수도특별법 제정으로 명문하하면 큰 문제가 없으리라 본다. 여야 의견차가 크지 않다고 본다. 연내 추진을 위해 다시 노력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18-06-18 13:54:25
BRT노선의 지선버스 정류장 좀 봐라. 도시에 쓰레기통 하나 없어 아주 그냥 쓰레기가 굴러다녀.
폼 잡지 말고 일들을 하세요!!

ㅎㅇ 2018-06-14 15:13:02
이번엔 정말 공약 다 지키시길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