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행정수도’ 개헌 명문화, 끝까지 포기 안한다
상태바
‘세종시=행정수도’ 개헌 명문화, 끝까지 포기 안한다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4.10 15: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수도 완성 대책위, 12일 명문화 촉구 결의대회… 국회 협상 마지노선 ‘5월 4일’까지 총력전
행정수도 명문화를 촉구하는 세종시민 결의대회가 12일 오후 4시 보람동 시청 4층 여민실에서 열린다. (제공=시민대책위)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세종시민들이 14년 만에 부활한 ‘세종시=행정수도’ 개헌 명문화의 꿈을 향해 분연히 일어선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원회와 세종시는 오는 12일 오후 4시 보람동 시청 4층 여민실에서 ‘세종시=행정수도’ 명문화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그동안 현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이 보여준 ‘행정수도 개헌’ 구상을 믿고 맡길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단호하고 절박한 목소리를 하나로 응집해 개헌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겠다는 결의를 다지겠다는 것.

실제 정부 개헌안은 헌법 수도 조항 신설 후 법률 위임으로 후퇴한 상태고, 헌법에 ‘행정수도’ 직접 명시를 공언했던 민주당도 정부 개헌안을 사실상 당 개헌안으로 용인한 채 야당들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

한국당은 ‘수도=서울’이란 관습헌법을 고착화하는 개헌안을 제시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상황이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다른 야당들도 수수방관하고 있다. 사실상 ‘6.13 지방선거와 동시 개헌’, ‘세종시=행정수도 개헌’이 모두 물건너갔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대책위는 “시민 여러분 모두가 손에 손을 잡고 참석해달라”며 “행정수도 개헌은 결코 물러설 수 없는 헌법적 과제이자 시대적 요구”라고 강조했다.

국회 개헌 협상 마지노선은 오는 5월 4일로 예상되고 있다. 향후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화 해소, 지방분권이란 국가적 대의에 동의하는 제 세력들이 남은 24일간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세종시=행정수도’ 명운이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usaem 2018-04-10 19:10:17
국회의원들 법안 만드는 것을 보니 문제가 많다 입법권을 국민에게도 가질 수 있도록 법을 바꿔야 한다 국민이 원하는 안을 상정조차 못하는게 말이 되나? 우리는 세종시가 수도로 되고 청와대 국회가 내려와서 대다수의 국민이 잘 살수 있기를 원한다 국회해산하고 국민이 개헌안을 내서 찬반 투표를 하자 왜 꼭 국회의원만 입법해야 하나? 내 맘에 하나도 안드는데 왜 그것을 용인해야 하나? 법을 바꾸고 국회 해산하고 국민이 직접 개헌안을 만들어 안건마다 다수의 선택안을 내고 최다표를 획득한 선택안이 개헌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자 국회를불신임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