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행안부·과기부 ‘세종’, 해경 ‘인천’으로 이전 가속도
상태바
행안부·과기부 ‘세종’, 해경 ‘인천’으로 이전 가속도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3.22 18:4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청회 진통 끝 성사, 이달 중 대통령 고시… 과천 발전대책 숙제, 행안부·과기부 내년 8월 세종行
세종특별자치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3단계 공공용지 전경. 현재 이곳은 주말농장과 임시 주차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오는 8월까지 결정될 정부세종3청사 입지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서울=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의 내년 8월 세종시 이전이 본격화된다. 올해 안에 해양경찰청은 인천으로 복귀한다.

22일 행안부가 개최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 공청회가 진통 끝에 마무리됐다. 지난 달 28일 공청회는 과천지역 민·관·정의 무단 단상 점거로 무산된 바 있다.

이날 역시 몸싸움과 고성·욕설이 오갔으나 전체적으로는 상생 모드가 조성됐다. 공청회 초반 촉발된 민·민 갈등은 과천과 세종시민들의 지혜로운 대처로 극복됐다.

결국 이날 공청회는 ‘과천지역 후속 발전대책 추진’을 과제로 남긴 채 마무리됐다. 정부는 과천시 등과 이를 위한 논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행정안전부가 위치하고 이날 공청회가 열린 정부서울청사 모습.

행안부·과기부 및 해경 이전 고시는 늦어도 이달 말까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남은 기간 행복도시건설추진위원회 의결과 국무총리 검토, 대통령 승인을 거친다.

행안부·과기부는 내년 8월까지 1년 4개월여 준비기간을 거쳐 세종시 행복도시 민간건물로 우선 이전한다. 과기부 777명과 행안부 1433명 등 모두 2210명 규모다.

어진동 및 나성동 민간건물 중 한 곳을 해당 부처 관계자가 현장 실사를 통해 결정할 계획이다. 이전 초기 사무실 임차료 및 이전비용은 295억 원으로 추산됐다.

2021년 하반기 어진동 또는 나성동 공공용지 중 한 곳에 ‘정부세종3청사’가 완공되는 시점까지 2년여간 셋방살이를 하게 된다. 

행안부와 과기부는 내년 8월까지 세종시 행복도시 민간건물에 임시 둥지를 튼다. 정부부처 유치전을 물밑에서 진행 중인 어진동 민간 건물들.

신청사 건축 비용은 약 1995억 원으로 추정됐다. 입지는 공공용지로 지정된 ▲정부세종청사 3단계(우정사업본부, 국민권익위 등 소재) 인근 부지 ▲세종청사 1·2단계 인근 공공 또는 상업용지 ▲나성동 국세청 인근 공공용지 등을 놓고 검토가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용지 규모는 3단계 인근 부지가 가장 크고, 상업용지는 1·2단계 인근 부지에 폭넓게 위치해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협의를 거쳐 오는 8월까지 용역 조사를 통해 신청사 입지와 규모, 형태 등을 결정할 것”이라며 “사전에 들어갈 민간건물 입지는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해양경찰청 소속 449명은 올해 안에 인천으로 돌아간다. 전자공청회에선 반대 의견이 주류를 이뤘으나 이날 뚜렷한 반대 논리가 제시되지는 못했다. 반대 입장 상당수가 세종에 둥지를 튼 공무원들이어서 공식화된 입장을 내놓기가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해경은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인천에서 세종으로 이전한 지 1년만에 원위치하는 신세가 됐다.

해경의 인천 복귀를 놓고는 여전히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는 중국 어선 불법 조업과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해경을 인천으로 복귀시킨다고 하지만 이미 중부해경과 서해5도특별경비단이 그 임무를 수행하고 있어서다. 오히려 재난에 대한 총체적 관리와 정부부처 간 연계를 위해 세종에 잔류해야 한다는 명분이 더 커 보인다. 세종시 지역사회에서 해경의 인천 복귀를 정치적 결정으로 보는 배경이다.

현재 나성동 정부세종2청사에 자리잡고 있는 해양경찰청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영바위 2018-03-22 16:42:31
정준이 의원이 요청한 대로 정부가 과천에 실질적인 충분한 대책을 세워주시면 좋겠습니다.
세종시도 이에 적극 힘을 실어줍시다. 해경 이주 부서는 잘 적응하시기를 바랄 뿐입니다. 지못미ㅠㅠ.

핼로 2018-03-22 16:08:50
해경청 인천으로 인전하게 되면 지휘부들 직원들을 상대로얼마나 많은 철퇴를 휘두를까...
중부청..서해5도..중특단까지 있는 현시점에서 본청까지 가게되면 행정낭비의 연속과 지휘부 중심의 잣대가 또 한번의 제2 세월호 사태를 맞아도 대응 못할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