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교육 강점과 약점, '교육특별시' 발전 전략은?
상태바
세종교육 강점과 약점, '교육특별시' 발전 전략은?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8.02.2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 미래교육 발전방향 발표, 중장기 4대 전략·15개 세부과제 실현
세종시교육청이 26일 중장기 세종 미래교육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사진=세종교육청)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세종시교육이 명품교육 실현을 위한 미래 중장기 발전방안을 발표하고, 세종 교육의 핵심 가치를 선언했다.

시교육청은 26일 학생중심 교육혁신과 학교자치 실현을 위한 세종 미래교육 발전방안(이하 발전방안)을 공개했다.

개청 7년차를 맞아 4차 산업혁명, 교육자치와 학교자치 확대 변화를 받아들이고, 정부 국정 과제에 따른 대응 방안을 준비하겠다는 취지다.

최교진 교육감은 “발전방안에 들어간 창의진로교육원과 북부교육지원센터 설립 등 주요 정책은 올해부터 이미 추진에 들어갔다”며 “발전방안을 이정표 삼아 아이들의 미래를 준비하고,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교육의 강점 '젊음과 혁신', 약점 '적기 학교 설립'

세종 미래교육 발전방향 보고서에 수록된 세종 교육 강점과 약점 등 현황 지표. (자료=세종교육청)

시교육청에 따르면, 세종교육의 강점은 학부모들의 혁신교육에 대한 의지, 낮은 학급당 학생수, 청사·연구단지 등 풍부한 인적 자원 등이다.

반면 약점은 저경력 교사 비율 등 교원 불균형 문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당시에 약속했던 것과 다른 교육재정 지원 부족, 체험 교육기관 부족, 적기 학교 설립의 어려움 등으로 진단됐다.

시교육청은 3가지 전략을 제시, 15가지 세부 과제를 선정했다. ▲학생 중심의 미래 학교 ▲지속가능한 교육 혁신 ▲교육특별시 기반 조성이 미래 전략이다.

우선 세종형 미래상과 학력관을 마련키로 했다. 세종형 학력은 지성, 심성, 시민성을 바탕으로 한 9개 능력을 말한다. 핵심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통합적 사고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지적 능력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

유아교육 분야는 혁신유치원을 확대하고, 숲유치원을 설립하는 등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이 핵심이다. 저소득층 가정의 유치원 입학을 우대해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서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세종형 고교 학점제를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한 별도 추진단이 구성·운영된다.

미래 시대적 변화를 반영한 진로교육도 중요 분야다. 시교육청은 메이커, 창업교육을 활성화하고 창의진로교육원 설립을 본격 추진한다. 

장애인·다문화·탈북학생 등 교육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도 강화한다. 교육복지 재정 확충을 위해 조례를 마련하는 등 세종시와 세종시의회와의 협력도 관건이다. 

학교자치 확대, 자율운영 체제 마련

학생, 학부모, 시민 등 교육공동체 의견 수렴을 통해 선정한 세종시교육청 10대 핵심 교육정책. (자료=세종교육청)

세종형 자치학교 운영은 학교자치 모델 발굴을 목표로 한다. 학교의 교육과정, 권한, 책무성을 강화하고, 교육청은 지원기구로서의 기능에 집중하겠다는 것.

학교별 특성에 따라 필요 사업은 학교에서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장학 사업 형식도 기존의 하향식 지원에서 탈피해 상향식으로 추진된다.

교육의 주체는 학교에서 마을로 범위가 확대된다. 읍면지역 교육혁신지구 사업을 추진하고, 구도심 도시 재생 촉매 기능을 수행하는 등 세종시가 추진 중인 균형발전 사업과도 연계할 방침이다.

향후 조직개편은 정부 교육 정책 방향과 학교 지원 기능에 중점을 맞춰 진행된다. 지방교육자치 강화 정책이 추진됨에 따라 유·초·중등 교육정책 이관을 위한 TF팀도 운영한다.

체험관·수련원·교육원 설립 추진

교육특별자치시 조성을 위한 교육지원기관 설립도 박차를 가한다. 타 시도교육청에 비해 부족한 학생안전체험관, 학생수련원, 평생학습관, 유아체험교육원 설립도 지속 추진한다.

오는 2019년에는 세종교육원과 세종교육연구원, 2020년에는 세종시 장군면 금암리에 학생안전교육원이 들어설 예정이다.

급증하는 학교 신설 수요와 미래 학령인구 감소 두 가지 사안을 고려, 시설 공동화와 적정 수 학교 신설도 시급하다. 교육청 차원에서 실질적 자치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관계 법령 개정도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부모, 학생, 시민 등 교육공동체의 의견 수렴을 통해 중장기 발전방안을 마련했다"며 "열린 행정으로 행복한 학교, 안전한 학교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