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민주 세종시당,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45명 ‘북적북적’
상태바
민주 세종시당,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45명 ‘북적북적’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02.24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부터 강화된 공천배제 기준 적용해 검증 시작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높은 국정지지도에 힘입어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으로 6.13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이 몰려들고 있다.

24일 민주당 시당(위원장 이해찬)에 따르면, 20~23일 진행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출마예정자 자격 검증에 45명이 신청했다.

지역별로 동지역 30명, 읍면지역 15명이다. 성별로는 남성 35명, 여성 10명이다.

지난 12일 구성을 마친 세종시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위원장 임승달 전 강릉대 총장)는 26일부터 신청을 마친 출마예정자들에 대한 서류 검증을 시작한다.

앞서 민주당 중앙당 검증위는 한층 강화된 공천배제 기준을 발표했다.

성폭력 및 성매매 범죄 경력이 있으면 기소유예를 포함해 예외 없이 공천에서 배제된다. 성 풍속 범죄, 가정폭력, 아동학대는 기존 ‘금고 및 집행유예 이상'에서 ‘형사처분으로 인한 벌금 이상의 유죄판결'로 배제 기준이 강화됐다.

살인·치사·강도·방화·절도·약취유인 등의 강력범과 뺑소니 운전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음주운전과 무면허 운전은 2001년부터 총 3회 이상, 최근 10년 이내 2회 이상이면 부적격 판정을 받는다. 병역법 위반으로 처벌받은 경우에도 자격이 박탈된다.

이밖에 당 윤리위에서 제명된 자, 당원 자격정지 징계를 받은 자(제명 5년, 당원자격정지 3년 이내), 5년 내 경선 불복 경력이 있어도 후보 자격을 얻을 수 없다.

시당 관계계자는 “강화된 기준을 적용해 출마예정자들을 1차 검증하고, 3월 초에 구성될 공직선거후보자추천위원회의 지속적이고 엄격한 검증과 후보자간의 공정하고 투명한 경쟁을 통해 세종시의 품격에 맞는 좋은 후보자를 공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