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바람잘날 없는 세종교통공사, '특혜 채용의혹' 재점화
상태바
바람잘날 없는 세종교통공사, '특혜 채용의혹' 재점화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7.12.29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경찰 조사 잇따라… 공사 임원 A씨 친인척 채용, 진상조사 주목
세종도시교통공사가 이번엔 임원 A씨 친인척 채용 비리 의혹에 휩싸이고 있다. (자료사진)

올해 운수원 채용 내정 문제로 곤혹을 치렀던 세종도시교통공사(이하 세종교통공사). 이번엔 임원 친인척 채용비리로 경찰 수사선상에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29일 복수의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세종교통공사 임원 A씨는 최근 실시된 행정안전부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등에서 드러난 친인척 특혜 채용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았다. 

지난해 임원 A씨가 세종시 B부서 과장으로 근무할 당시 조카 C씨는 시영버스 운수관리원으로 채용됐다. 올 초 세종교통공사가 출범했고, A씨는 공사 임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C씨도 시영버스에서 공사 직원으로 다시 채용됐다. 공사 내부에선 특혜 채용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5월 임원 A씨와 세종시는 해명자료를 내는 등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한 바 있다. 시영버스 채용 당시 업무 관련성이 없는 부서에 있었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채용됐다는 이유를 근거로 들었다. 

하반기 들어 행정안전부와 경찰 조사가 이뤄지면서, 특혜 채용 의혹은 재점화되고 있다. C씨는 지난 10월 경 회사를 퇴사했다. 진상조사 결과는 좀 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 조사는 지난 11월 1일부터 2개월 간 진행됐다. 최근 5년간 채용 이력이 있었던 지방공공기관 659곳을 대상으로 채용비리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그 결과 475개 기관에서 1476건의 내용이 적발됐으며 추가 조사가 필요한 40개 기관에 대해서는 지난 4일부터 지자체와 합동 심층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세종교통공사를 대상으로 한 행안부 특별점검 조사는 지난 11일 이뤄졌다.  

특히 행안부는 혐의 사례 중 부정지시, 서류조작 등 102건에 대해 각 지자체에 문책 또는 징계를 요구했다. 사안이 심각한 24건에 대해서는 각 지방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한편, 행안부는 국민권익위와 지자체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지속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제보 또는 신고 사안은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관련기관 조사를 거쳐 적극 수사의뢰토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