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푸드트럭 페스티벌의 ‘두 얼굴’
상태바
세종시 푸드트럭 페스티벌의 ‘두 얼굴’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7.10.1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기성 푸드트럭 축제, 허울뿐인 자랑거리 전락… "지역경제 연계한 선제적 정책 필요"
세종시가 지난 7일 세종축제와 함께 개최한 제3회 전국 푸드트럭 페스티벌 현장. (사진=세종시)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올해 3회째 전국 푸드트럭 페스티벌을 개최한 세종시가 정작 제대로된 푸드트럭 지원 정책은 펴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을 비롯해 전국 지자체가 푸드트럭 살리기에 나서고 있다. 세종시도 예외는 아니다. 하지만 참여 푸드트럭 선정부터 행사 운영까지 각종 미비점으로 업계와 시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올해 4월 국무조정실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세종시 허가를 받고 합법적으로 운영 중인 푸드트럭은 단 1대에 불과하다. 이 푸드트럭 업체가 공식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는 곳은 방축천 뿐. 세종호수공원 등 관광지 출입은 불가하다.

현재 시에 푸드트럭 정책을 총괄하는 부서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푸드트럭 영업을 위해서는 각 축제를 주관하는 해당 부서는 물론이고, 도로과, 치수방재과, 투자유치과, 규제개혁 관련 과 등을 찾아 영업 및 장소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토로다.

지역 푸드트럭 참가 5대 그쳐, 갈 곳 없는 청년들

푸드트럭은 지난 2014년 8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청년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합법화했다. 당시 정부는 전국 유원지와 관광지, 체육시설, 도시 공원, 하천(강가), 고속도로 졸음 쉼터 등을 영업 지역으로 지정해 2000대 이상, 6000명 이상이 일자리를 찾을 것으로 기대했다.

효과는 미미했다. 올해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 발표에 따르면, 영업등록 후 합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전국 푸드트럭은 448대로 나타났다.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서 운영 중인 푸드트럭이 268대로 절반(60%)을 넘어섰다. 합법적 신고 절차 없이 운영되는 푸드트럭은 신고 대수를 족히 2배는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세종시는 지난 2015년 공고를 통해 츄러스 트럭 1대를 선정, 1호 푸드트럭 영업을 허가했다. 전국 푸드트럭 페스티벌 축제를 개최하면서 올해 10월 기준 세종시에 영업 신고를 한 푸드트럭은 27대. 대부분 축제 참가를 위해 타 지역 업체들이 한시적으로 신청한 경우다.

시는 올해 세종축제 기간인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총 3일간 전국 푸드트럭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50대 정원에 전국 187대 푸드트럭이 몰려 3.74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서울과 대전, 인천, 경기, 대구 등이 대부분이고 지역 푸드트럭은 5대에 그쳤다.

세종시에 주소를 두고 푸드트럭을 운영 중인 청년 A씨는 “현재 세종시는 푸드트럭에 대한 문턱이 높다”며 “영업 가능 장소는 방축천 정도에 불과하고, 전담부서도 없다. 4000만 원씩 들여 산 차를 1500만원에 되팔고 포기하는 게 업계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지역경제활성화와 청년 창업 지원을 목적으로 개최된 행사에서 타 지역 업체가 70%를 차지하고 있다”며 “보통 지자체 행사에서 제외되는 프랜차이즈형 푸드트럭 업체 등이 참여하는 문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민 참여 음식문화 조성, 장기적 플랜 필요”

이춘희 시장이 올해 3번째 열린 전국 푸드트럭 페스티벌에서 직접 음식을 조리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푸드트럭의 메카로 홍보 중인 세종시의 미흡한 행정 운영도 지적됐다. 음식의 질이나 쓰레기 처리 등 페스티벌 운영 과정에서의 관리·감독이 부실했다는 것.

A씨는 “세종시가 즐길문화 자체가 부족하다보니 축제를 열면 당연히 수요는 많겠지만, 이 방식으로는 좋은 음식문화 만들기는 물론 시민 만족도 충족시키기 어려울 것”이라며 "국내 최고의 축제라 자화자찬할 상황이 아니다"고 평가했다.

실제 축제 참여 시민들은 시청 홈페이지 '시민의 창'을 통해 음식의 질이나 가격, 뒤처리 등에서 큰 불편을 호소했다. 비싼 가격과 긴 줄, 푸드트럭 주변 쓰레기통도 부족해 만족도가 떨어졌다는 평가다.

A씨는 “음식문화 콘텐츠를 제대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시민이 주가 되는 축제를 열어야한다”며 “줄이 길어 오래 기다리더라도 맛있는 음식을 내놓을 수 있어야 내년, 내후년 푸드트럭 축제도 성공할 수 있고, 참가 선정에도 품평회 등 시민 참여 방식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종시, 푸드트럭 메카 되려면?

시는 지난해 10월 ‘세종특별자치시 음식판매자동차의 영업장소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시행했다. 푸드트럭 활성화를 위한 영업장소 확대와 창업자금 지원 등 다각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것이 시가 내놓은 방향이다.

조례에 따르면, 시장은 음식판매자동차영업을 하려는 자의 수요, 이용자의 안전, 교통의 원활한 소통 및 주변 환경 등을 고려해 일정구역을 음식판매자동차영업의 허용장소로 지정할 수 있다.

최근 경기도 수원시는 수원남문시장 상인들과 협력, 푸드트럭존을 조성해 큰 효과를 얻었다. 시장 점포들이 문을 닫는 저녁시간을 개방한 것. 이곳 18개 푸드트럭이 각각 올리는 월평균 매출액은 672만 원에 이른다.

매출감소를 우려해 반대했던 9개 상인회 상인들은 시장에는 없는 파스타, 스테이크, 수제버거 등 판매품목을 차별화한 상생모델에 결국 손을 잡았다.

푸드트럭 운영자 A씨는 “세종시도 지역상권과 상충되지 않는 선에서 상생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줬으면 한다”며 “주관 부서가 생겨 관계 법령 등이 정비되고, 상권 분석이나 입지 선정 등을 통해 어느 정도는 유동인구가 있는 곳에서 운영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1년에 8개월 정도가 축제 기간이다보니 푸드트럭은 전국을 다니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내년 푸드트럭 관련 업무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