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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완성' 행복도시 건설 어디까지 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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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완성' 행복도시 건설 어디까지 왔나?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07.18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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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재 청장 취임 후 첫 브리핑… 10주년 성과와 한계 분명, ‘지연 사업’ 정상화 과제
이원재 행복청장이 18일 취임 후 첫 브리핑을 통해 행복도시 착공 10년의 성과와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누리 인턴기자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2030년 완성되는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착공 10주년을 맞은 2017년 현재 행복도시 건설은 어디까지 왔을까?

2007년 7월 역사적인 행복도시 건설사업 착공 이후 지금까지의 성과와 한계를 짚어봤다. 18일 열린 이원재 행복청장의 첫 브리핑을 통해서다. 이 청장은 지난 13일 제9대 행복청장에 취임했다.

각종 지표로 본 행복도시 현주소?

일단 인구는 지난 6월말 기준 16만 8096명으로 2030년 목표 인구 50만 명의 33.6%를 달성했다. 2015년 말 목표인 15만 명이 지난 2월에야 달성된 점을 감안하면 약 1년 2개월 더딘 속도다.

최근 통계청의 인구 추계 조사에 따르면, 2단계 개발 이후 2021년부터 매년 인구 증가세가 1만 명 이하로 뚝 떨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2030년 목표에 먹구름이 드리워지고 있다.

주택공급은 6만 5226호로 2030년 목표치의 32.6%에 도달했다. 전체적으로 1만여호가 덜 공급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MB 정부 수정안 여파에 따라 대형 건설사가 사업 참여를 중도 포기하는 등의 악재에 흔들린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시민 편의와 연관된 상가는 목표(1만 8000여개) 대비 31.6%인 5692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기반 시설은 도로는 이미 절반을 넘어섰다. 총 연장  총 360km와 118km로 각각 계획된 내부도로망과 광역도로는 각각 52.5%(189km)와 51.1%(61km)의 진행률을 보이고 있다. 172개로 계획된 공원은 77개(49.4%)가 완성된 상태다.

중앙행정기관 이전, 아직 부족한 2%는?

올해 초 국토연구원 이전까지 총 4단계에 걸쳐 진행된 중앙행정기관 및 소속기관은 40개다. 여기에 15개 정부출연연구기관도 행복도시에 안착했다.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도시로서의 면모는 갖춘 셈이다.

행복청은 지난 2012년 4월부터 분야별 통합 점검체계를 구축, 기관들의 차질없는 이전에 힘써왔다. 이전 후 쏟아진 공무원 단기 숙소 운영과 문화‧예술행사 인프라 확대 등의 요구도 적극 반영했다.

하지만 2% 부족하다는 시각이 우세한 게 사실. 법적 이전기관인 미래창조과학부는 여전히 초법적으로 과천청사에 잔류해 있고,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때 약속했던 행정자치부도 아직 이전 시기를 확정짓지 못하고 있어서다. 굳이 서울에 있을 필요가 없는 여성가족부와 법무부, 중소기업벤처부(개편 예정) 등 추가 이전 대상 기관들에 대한 논의도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

지난 2012년 정부세종청사 개청 이후 끊임없이 제기된 업무 비효율 개선 대책도 미진하다. 국회 분원과 청와대 제2집무실 설치가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확실하게 결정된 것은 없다.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2017년 6월말 현재 현황 및 2030년 도시완성기 목표. 행복청 제공

정주여건 확충 가속도… 가파른 성장 도시 면모 구축

공동주택과 상업시설, 도로 등 정주 기반시설은 비교적 원활히 진척된 것으로 평가된다. 2012년 이후 인구 순유입률 전국 1위를 고수하고 있는 게 그 방증이다.

세종호수공원(2013년)과 국립세종도서관(2013년), 대통령기록관(2015년) 등 대표 건축물 준공에 이어, 생활편익과 직결된 점포들이 속속 들어섰다.

하지만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행복도시 진입 장벽이 높아진 것은 문제란 지적이다. 건설 초기 상업시설 공급이 최고가 낙찰제로 진행된데다 인프라 부족, 도시 가치 상승 요인이 한데 맞물리면서 분양가가 하늘 높이 치솟았기 때문이다. 행복청이 지난 2014년부터 최고가 낙찰제 개선에 나서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18개 광역도로망 구축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대전 유성과 오송역, 정안IC, 대덕테크노밸리, 남청주IC, 청주 연결도로 등 6개 광역도로가 지난해까지 개통되면서 주변 도시와의 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오송역~정부세종청사~대전 반석역 및 대전역을 운행하는 990번, 1001번 비알티(BRT)는 대중교통중심 도시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다.

디자인과 기능 초점의 공모방식 도입… 특화도시 도약

기존 최고가 입찰의 토지공급과 설계, 평가 방식은 물가상승과 부동산 투기 확대 등 부작용을 노출했다.

행복청이 고심 끝에 내놓은 카드가 디자인과 기능 등에 중점을 둔 설계공모 방식이다. 다수 필지를 공모단위로 묶어 통합 설계한 공동주택과 상업시설은 새로운 사업모델을 창출했다.

64개의 모든 공공건축물과 83개 교량에도 첨단 공법과 다양한 디자인, 형식을 집약해 ‘공공건축물‧교량 박물관’을 지향하고 있다. 그 결과 국립세종도서관과 대통령기록관이 각각 세계 3대 디자인상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DOT AWARD, 독일, 2014년), 이데아 디자인 어워드(IDEA, 미국, 2016년) 등의 수상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세계적인 저탄소 친환경 도시 기반 마련

행복도시는 개발 초기부터 도시 중심부를 '오픈스페이스'로 비워두는 도시계획으로 주목받았다.

대규모 녹지공간을 도시 중앙에 두는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녹지율(52.4%)을 실현하고 있다. 2020년 즈음에는 전월산과 금강에 이어 국립세종중앙수목원, 중앙공원, 국립박물관단지, 세종호수공원, 금강 보행교에 이르는 문화생태벨트가 도시의 랜드마크이자 관광명소가 될 전망이다.

녹지와 하천을 연결하는 둘레길(총연장 200km)도 절반(100km) 수준까지 완성돼 주거지별 5분 접근성이 확보됐다.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고 원형의 녹지를 보존하는 저영향개발기법(LID) 도입도 두드러졌다. 모든 건축물에 에너지 절감기법을 적용하고,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대전~유성 연결도로 위 자전거도로와 호수공원 주차장 등에 폭넓게 도입했다.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15% 도입과 온실가스 25% 감축 달성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저탄소 청정에너지 도시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미래 스스로 성장하는 도시, ‘산학연 클러스터’

내년 준공하는 산학연 클러스터는 매년 확대될 기업‧공공기관 등 핵심 자족시설 유치를 지원하는 기능으로서 자리매김한다.

인근 도시첨단산업단지와 대학 기능 등과 결합해 행복도시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산학연 클러스터는 2020년 이후까지 지속될 외부 투자촉진 기반을 마련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현재 국내 8개, 국외 9개 대학과 입주 업무협약을 맺은 상태이고, 기업은 지난해 대기업 1개사 및 강소기업 33개사 등의 유치 확약 성과를 보이고 있다.

2020년 도담동에 500병상 규모의 세종충남대병원이 행복도시 최초의 종합병원 면모를 갖춰 개원하고, 2019년에는 소담동(3-3생활권)에 250병상 규모의 정형외과 전문병원이 문을 열 예정이다.

선박안전기술공단과 축산물품질평가원 등 8개 공공기관, 세종포스트 등 언론단지 입주, 홈플러스와 이마트, 농협마트 등 3개 대형 유통시설이 차례로 개장했다. 대평동 코스트코는 내년 상반기 개장 예정.

2~3만명 규모의 생활권마다 주민 거점시설로 건립 중인 복합커뮤니티센터도 행복도시만의 특성화 모델이다. 파출소와 119안전센터, 학교, 체육시설, 주민센터 등의 복합 기능이 한데 어우러져 주민 소통‧교류의 장이 되고 있다.

공동주택단지 담장 제거와 순환 산책로 도입, 헬스장‧문화시설 등의 주민복리시설을 주변 단지간 공동 활용하는 방안도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차별화된 요소다.

이원재 행복청장은 “2007년 기공식 이후 10년간 ‘행복도시 세종’은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며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고 있다”며 “성공적인 사업 완수를 통해 대한민국 도시건설의 새로운 역사를 쓰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 헹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추진 경과. 행복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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