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청춘 조치원 프로젝트, 뉴딜정책 만나 업그레이드
상태바
청춘 조치원 프로젝트, 뉴딜정책 만나 업그레이드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07.13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춘희 세종시장, '읍면지역형 모델 사업' 정부 건의… "사업 중복 최소화, 시너지 효과 기대"
청춘 조치원 프로젝트 구상도. (제공=세종시)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청춘 조치원 10만 프로젝트가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을 만나 업그레이드를 시도한다.

13일 세종시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도시재생 뉴딜정책은 매년 10조 원씩 모두 5년간 국비‧지방비 50조 원의 공적재원을 투입, 전국적으로 연간 100곳씩 500곳의 구도심과 노후 주거지를 살려내는 사업이다.

주거공간과 문화‧상업‧혁신공간 등을 활용한 다양한 일자리 창출, 세입자와 영세 상인 등의 생존권 보호도 이 정책의 목표다. 정부는 최근 국토교통부에  도시재생사업기획단을 발족, 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했다.

한 마디로 기존의 도시재생사업에 일자리와 주거복지 개념을 결합한 정책이다.

이춘희 시장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새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이 세종시가 대표 사업으로 추진 중인 ‘청춘 조치원 10만 프로젝트’와 일맥상통하다고 보고 이를 결합하겠다고 밝혔다.

여러 사업을 융복합한 전방위 대응과 철저한 주민주도형 정책 발굴, 전담부서 운영 등에 특징을 둔 기존 청춘 조치원 사업에 새 정부 뉴딜정책을 접목시키겠다는 것.

이를 위해 뉴딜사업 전담 TF팀(3명)을 이달 말까지 청춘조치원과에 추가로 설치하고, 지속적인 인력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도시재생지원센터 인력도 기존 5명에서 7명으로 확충함, 주민과 공동체 역량 교육도 강화할 계획.

도시재생 뉴딜정책의 유형인 ▲정비사업 보완형 ▲저층주거지 정비‧매입 ▲역세권 정비 ▲사회통합 농어촌 복지 ▲공유재산 활용 ▲혁신공간 창출 등 6가지를 분석, 세종시 특성에 맞는 새로운 사업들도 발굴하기로 했다.

이밖에 북부권 경제중심축으로 육성 중인 조치원에 더해 면지역까지 발전 역량을 확산시키고, 관련 제도 정비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구상이다.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등 민간주체들의 참여도 이끌어내기로 했다.

특히 ‘세종형 도시재생사업’이 전국 읍면지역형 사업모델로 승화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더불어 농림축산식품부와 문화체육관광부, 국토교통부, 행정자치부 등으로 분산된 농촌 활성화 정책과 각종 도시재생사업의 일원화도 요구키로 했다.

이춘희 시장은 “청춘조치원 사업 47개 중점 과제 중 11개 과제가 완료됐다. 올해 말까지 추가로 10개 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라며 “청춘 조치원 사업이 전국적 모델이 되도록 사업의 완성도를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새 정부 도시재생 뉴딜정책과 세종시의 청춘 조치원 프로젝트간 시너지 효과 개념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