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중소형 국립대들, 文정부 ‘지방거점국립대 육성’에 반발
상태바
중소형 국립대들, 文정부 ‘지방거점국립대 육성’에 반발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7.06.28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개 국·공립대 기획처장들 “새 정부 대학정책은 지역불균형 정책”
전국 지역중심 국공립대 기획처장협의회는 27일 부산 부경대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지방거점국립대 집중 육성' 방침에 대한 반대 입장을 정부에 전달하고 균형 있는 대학정책 추진을 촉구하기로 뜻을 모았다.

문재인 정부가 지방 대형 국립대, 이른바 ‘지방거점국립대’ 집중 육성 방침을 밝힌 가운데 전국 19개 중소형 국립대들이 이에 반발하고 나섰다.

27일 오후 부산 남구 부경대에서 열린 전국 지역중심 국공립대 기획처장협의회 긴급회의에서다.

협의회는 이날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경제가 살아야하고, 그러려면 그 지역에 뿌리내리고 있는 지역중심 국립대가 살아야한다”며 지역중심 국립대를 소외시키려는 정부의 대학정책을 ‘지역불균형 정책’이라고 성토했다.

협의회에는 한밭대, 부경대, 서울과기대 등 중소형 규모의 19개 전국 국공립대 기획처장들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이들 대학은 지방거점국립대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지역중심 국공립대’란 표현을 쓰고 있다.

기획처장들은 “지역중심 국공립대의 중요성과 위상을 외면하고 정부가 대형 국립대인 부산대, 경북대 등 9개 지역거점 국립대 위주의 불공정 국립대 육성정책을 편다면 중소형 국립대의 경쟁력 약화로 그 지역도 공동화할 우려가 크다”고 비판했다.

그 실례로 대형 국립대인 부산대, 전남대와 각각 통합한 중소형 대학인 밀양대, 여수대 등을 들었다. 대학통합으로 여수와 밀양의 지역 공동화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

이들은 “정부가 대형 국립대만 지원하면 여수와 밀양처럼 전국 각 지역도 공동화현상을 빚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새 정부의 대학정책은 서울과 지방 격차에 이어 ‘지방 속에 또 다른 지방’이란 또 다른 격차를 초래할 것”이라고도 했다.

류장수 회장(부경대 기획처장)은 “오늘 회의에서는 지역균형발전을 외쳐온 정부가 오히려 지역발전을 심각하게 저해할 수 있는 불공정하고 비효율적인 대학정책을 펴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한 자리”라고 말했다.

기획처장협의회는 이날 모아진 의견을 지역중심 국·공립대 총장협의회를 통해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등 정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