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안철수 대선후보 선출, '세종=행정수도' 개헌은?
상태바
안철수 대선후보 선출, '세종=행정수도' 개헌은?
  • 대전=한지혜 기자
  • 승인 2017.04.05 09:5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미대선' 대진표 확정… '갑론을박' 5개 정당 후보별 행정수도 이전 입장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안철수(55) 전 대표가 국민의당 대선후보로 최종 확정됐다.


안 전 대표는 4일 오후 대전 한밭체육관에서 열린 충청권 순회경선에서 85.37%(8953표)의 득표율로 압승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각각 19.38%(1297표)와 7.91%(237표)를 얻는 데 그쳤다.

 

안 전 대표는 누적득표율에서도 75.01%로 각각 18.07%와 6.92%에 머문 손 전 대표와 박 부의장을 여유있게 따돌렸다.


국민의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은 현장투표 80%와 여론조사 2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안 후보는 7차례의 경선에서 모두 압도적 1위를 차지하며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안 후보는 대선후보 수락 연설을 통해 “낡은 과거의 틀을 부숴버리고 미래를 여는 첫 번째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다.


보수중도 연대에 대해서는 “공학적 연대는 하지 않겠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탄핵 반대세력에게 면죄부를 주는 연대하지 않겠다”고 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겨냥해 “특정인을 반대하기 위한 연대 하지 않겠다”고도 했다.

 

손 전 대표와 박 부의장은 승복 의사를 밝혔다.


이로써 안철수 전 대표를 끝으로 오는 5월 9일 치러지는 ‘장미 대선’에 나설 5개 정당의 대선후보가 확정됐다.

 

 

세종시 시민사회는 물론 충청권이 바라보는 이번 대선의 최대 이슈는 ‘세종=행정수도 개헌’이다. 행정수도 이전이 행정 비효율 극복, 국가균형발전, 지방분권의 핵심 요소라는 국민적 공감대는 충분히 확산됐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을 계기로 행정입법사법 권력을 세종시로 모두 옮기고 서울은 경제수도로 남겨두자는 것도 촛불민심으로 확인된 시대정신. 하지만 그 실현 가능성은 여전히 미지수다.


‘세종=행정수도 개헌’을 가장 앞장서 주장해온 안희정 충남지사(더불어민주당)와 남경필 경남지사(바른정당)가 각 정당의 경선과정에서 고배를 마셨기 때문.


각 정당의 후보들은 대체로 세종시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동의하고 있어 국회 분원 설치와 미래부, 행자부 등 부처들의 추가 이전은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졌다. 문제는 행정수도 완성이다. 현재의 행정중심복합도시 개념을 확대하는 수준으로는 시대정신을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게 행정수도 이전론자들의 시각이다.


그렇다면 각 정당의 대선후보들은 ‘세종=행정수도 개헌’에 어떤 입장일까?


경선과정 발언을 복기해보면 행정수도 개헌을 못 박은 후보는 안철수(55) 국민의당 전 대표가 유일하다. 안 전 대표는 문재인(64)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마찬가지로 2004년 헌재의 위헌판결을 들어 행정중심복합도시 기능 강화에 무게를 뒀다가 정치개혁 공약을 발표하면서 행정수도 이전을 명시하겠다고 선회했다.


안 전 대표는 지난 2월 16일 내포신도시 충남도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회분원 설치, 미래부와 행자부 추가 이전 등 개헌에 미온적인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한 달 뒤인 3월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정치개혁 공약을 발표하면서 “개헌을 통해 행정수도를 (세종시로) 명시하고 행정수도로 청와대와 국회를 모두 이전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민주당 후보는 “행정수도이전은 포기할 수 없는 꿈”이라면서도 공약으로는 발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문 후보는 지난 2월 14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선언 13주년 기념 학술 심포지엄에서 국회분원 설치, 미래부와 행자부 이전 등으로 행정비효율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3월 22일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충청권 공약 발표에서도 “(세종시) 행정수도는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꿈”이라고 했지만 “(행정수도를) 확정적으로 공약하기 어렵다”고 했다. 단, “내년 지방선거에 맞춰 개헌투표를 실시하고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공론이 모아지면 개헌과제에 포함시켜 꿈을 이루겠다”고 했다. 여론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취지다.


홍준표(62) 자유한한국당 후보와 유승민(59) 바른정당 후보는 청와대는 서울에 남겨두고 국회만 이전하자는 입장이다.


홍 후보는 지난 3월 23일 대전현충원을 참배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일부 정치권에서 요구하는 대로 분권형 대통령제가 된다면 대통령은 청와대에 있고 총리 이하 국회가 세종시로 오는 것도 검토해볼 수 있다”고 했다.


3일 한국지역언론인클럽 19대 대선 후보자 릴레이 인터뷰에서도 “헌법을 개정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지정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청와대는 서울에 있어야 한다”고 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의 입장은 지난 3월 23일 대전 도룡동 ICC호텔에서 열린 충청권 정책토론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 후보는 “청와대와 국회, 대법원 등을 세종시로 이전시킬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게 뭔지 고민했는데 국회라고 생각한다”며 국회 이전에 방점을 찍었다.


심상정(58) 정의당 후보는 아직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입장을 발표한 바 없다. 다만, 당 차원에서 공약에 반영할지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좋은세상 2017-04-07 08:34:19
세종시에서 유일하게 묶여있는
금남면 그린벨트를
계획관리지역으로 바꿔주세요

영바위 2017-04-04 23:20:51
안철수 후보의 발전에 찬사를 보낸다. 문재인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매우 큰 구도이지만, 먼저 보수파에 손을 내밀면 역공 맞아 낙선하고 명분도 잃어 훗날도 어렵다. 현 스탠스를 유지하며 최선을 다하면, 꾸준히 지지도를 높여 갈 것이고, 혹 보수파 후보가 사퇴하면 당선될 가능성이 매우 크고, 이번에 안되어도 정도를 걸었다는 명분을 얻어서 훗날을 확실히 할 수 있다. 당선되든 안되든 선거 후에 크게 할 일이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