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사드에 대한 ‘진보’ 안희정의 다른 관점
상태바
사드에 대한 ‘진보’ 안희정의 다른 관점
  • 내포=안성원 기자
  • 승인 2017.01.1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협상 존중해야” 당론 배치 발언, 보수층 끌어안기 나서나

 

안희정(51) 충남도지사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해 “한미협상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다음 정권에서 재협의해야 한다”는 당론과 배치되는 발언. 안 지사가 보수층을 끌어안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약속파기’를 염두에 두고 재논의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 대선주자인 안 지사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데 무게 중심을 두고 있는 셈이다. 야권 인사들이 안 지사 발언에 유감을 표명하고 나선 이유다.


안 지사는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나는 사드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전임 정부가 국가 간에 이미 협상해 놓은 걸 이제 와서 뒤집는다는 건 쉽지 않다. 전통적 한·미 전략적 동맹관계를 그렇게 쉽게 처리하면 안 된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제가 이런 이야기를 하니까 ‘안희정 사드 찬성’이라고 하면서 진보 진영은 서운하다 그러고 반대 진영은 기특하다 그런다. 5000만 국민의 이익을 염두에 두고 진영을 떠나 합리주의적 생각을 견지해 나가는 건 굉장히 어렵다”고 고충을 털어놓기도 했다.


앞서 12일 안 지사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간담회와 국회에서 열린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 등에서 “한국과 미국은 전략적 동맹, 우방이다. 정부 간 협상을 국가 지도자가 바로 뒤집겠다고 하면 안 된다”는 취지로 발언한 바 있다.


야3당 원내대표들은 즉각 안 지사의 사드배치 입장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박근혜 체제 적폐청산’ 관련 토론회에서다.


이 자리에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안 지사의 입장이 심히 우려스럽다. 보다 단호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 사드배치 방침은 폐기돼야 하고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고 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사드 문제는 무리하게 진행하지 말고 다음 정권에 넘겨 재협의하도록 만들자는 게 당의 공식입장”이라고 선을 그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원칙적으로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것으로 당론을 정했다. 다음 정부로 가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안 지사의 “한미 사드협상 존중” 발언은 평소의 지론이기보다는 정치적 의도가 깔린 ‘돌발 발언’이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중도보수층을 끌어안으려는 시도가 아니냐는 것.


안 지사 발언이 충청권 지지를 놓고 경쟁하고 있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귀국시점, 제3지대에서의 중도연대 등과 맞물려 있다는 점이 이런 분석에 힘을 싣고 있다.


실제 안 지사는 지난 10일만 해도 사드배치 논란에 대해 여러 차례 언급하면서 ‘한미 사드협상 존중’ 입장과는 다른 견해를 밝힌 바 있다.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본보는 안 지사에게 “현실적으로 봤을 때 미국과 협의가 된 사드문제를 번복할 것이냐 말 것이냐의 문제가 있다. 이에 대한 견해를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48발, 여섯 개 세트, 이거 쏴가지고 미사일 두 개 커버한다는데, 이거로 5000만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지도자의 (역할이) 끝나는 게 아니다”며 현 정부의 사드협상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사드배치 찬반론’으로 대치하고 있는 여야를 함께 비판하는 태도도 취했다. 당시 안 지사는 “사드방어체계 하나를 놓고 나라가 우왕좌왕하는 꼴은 정말 한심한 짓으로 국민들에게 욕을 먹어도 싸다”고 했다.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정쟁을 뛰어넘는 국가안보전략회의를 만들어 여야 모두를 참여시키겠다는 것이 안 지사가 밝힌 구상이었다. 이념대결로 비화될 수 있는 안보문제를 초당적으로 대처하겠다는 입장으로, 이번에 밝힌 ‘한미 사드협상 존중론’과는 그 뉘앙스가 사뭇 달랐다.


안 지사 측은 논란이 확산되는 것을 경계하는 모습이다. 안 지사 측 대변인을 맡은 박수현 전 의원은 본보 전화통화에서 “(페이스북 글에) 사드에 대해 찬성하지 않는다는 것을 첫줄에 밝혔다”며 사드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만 박 전 의원은 “안 지사가 사드찬반론 중 한 곳에 방점을 찍은 것이 아니라, 한-미간 약속을 지켜야 하는데 사드배치에 따른 현실적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 것이냐에 대해 언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