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안희정 “개헌은 대선용 프레임 짜기”
상태바
안희정 “개헌은 대선용 프레임 짜기”
  • 내포=안성원 기자
  • 승인 2017.01.0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대선공약에 반영해 추진 입장 밝혀

 

안희정(51) 충남도지사가 탄핵 이후 정국이슈가 개헌으로 흘러가는 것에 강한 경계심을 드러냈다. 개헌 논의가 “대선용 프레임 짜기”라며 반대의사를 분명히 한 것.


안 지사는 2일 도청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최근 주요 언론들의 보도 태도를 보면 대선 정국을 개헌 프레임으로 짜려는 의도가 읽힌다”며 “이번 대선은 개헌의 문제가 아니라, 새누리당 정권의 무능과 부패에 대한 국민들의 심판과 좋은 지도자를 뽑는 선거”라고 말했다.


“대선정국과 개헌논의는 분리해야 한다”고도 했다. “개헌 논의 때문에 자칫 차기정부 지도자의 민주주의 철학과 지도력 검증의 초점을 흐릴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안 지사는 “지난 2012년 대선은 ‘박근혜 대통령이 어린 나이에 부모를 잃어 불쌍하다’는 프레임이었다. 이런 거짓 구도로 후보를 검증하니 이 사태를 맞은 것 아니냐”며 “이대로 가면 (잘못된 프레임이) 반복될 수 있기에 이번 대선에서 개헌논의는 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미 참여정부시절부터 개헌의 필요성은 이야기해왔다. 그 때는 죄다 반대하다 이제 대선을 앞두고 개헌카드를 들고 나오는 건 선거용으로 판을 흔들기 위한 것”이라며 “그런 정략적 논의는 국민들이 원하는 바도 아니고 대한민국의 미래 관점에서도 도움이 안 된다”고 했다.


개헌논의는 대선공약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대통령이 된다면 개헌논의를 추진할 것”이라며 “어떤 개헌논의를 해야 할지 국민협의기구를 만들고, 마무리 짓는 절차까지도 확정해 정말 국민에 의한 헌법을 만들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대한민국 헌법은 국민의 논의를 거쳐서 만든 적이 없다. 권력 투쟁자들이 모여 헌법을 만들었다. (나는) 보통 시민들의 조직으로 헌법을 만들겠다”고 했다.


“개헌 필요성과 내용을 취합해서 견적을 내봐야 한다. 공감대를 확인하고 개헌의 절차와 국민적 논의기구를 정하는 것으로 논의를 시작하자”고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