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공주대 대기과학과 상정 씨, 한국기상학회 우수논문상
상태바
공주대 대기과학과 상정 씨, 한국기상학회 우수논문상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6.11.14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대학교(총장직무대리 김희수) 대기과학과 박사과정 상정(사진, 지도교수 김맹기 교수) 씨가 한국기상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14일 공주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부터 2일까지 부산 BEXCO에서 열린 학술대회에서 상 씨는 '에어로졸에 의한 눈 오염 효과(Snow Darkening Effect)가 유라시아 열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문을 발표해 우수논문발표상을 받았다.

 
상 씨의 논문은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수행한 전지구 기후모델(GEOS5-Model)의 앙상블 모의 결과를 이용해 빙하나 눈 위에 퇴적된 에어로졸이 태양복사를 효율적으로 흡수해 지표면 에너지 수지와 물수지에 상당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음을 제시했다. 또 이를 통해 유라시아의 열파와 기후 변동에 대한 메카니즘을 밝혀냈다.


특히 에어로졸에 의한 눈 오염은 국지적인 기후 변화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유라시아와 같이 넓은 지역에서 기온과 토양수분의 새로운 평형을 유도할 수 있으며, 그 결과 유라시아의 열파의 발생빈도, 발생가능 기간, 그리고 강도가 증가 할 수 있음을 제시했다.


상 씨가 소속한 대기과학과 기후역학연구실은 에어로졸, 몬순, 열파 등 다양한 시·공간규모의 기후학적 현상에 대해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기후 현상의 기작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