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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종합운동장 미래, 한밭종합운동장이 '반면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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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종합운동장 미래, 한밭종합운동장이 '반면교사'?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9.03.07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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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는 적자·비활성화 문제 고민하는데 행복청·세종시, 2025년까지 똑같은 '과거형' 시설 고집
2025년 세종시의 미래가 될 대전한밭종합운동장(좌)과 보조경기장(우). 행복청과 세종시는 이 시점까지를 1단계로 설정, 종합운동장과 보조경기장을 건립하겠다는 입장이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지난 2009년 대전한밭종합운동장을 메인스타디움으로 ‘제90회 전국체육대회’를 개최한 대전광역시.

10년이 지난 현재 한밭운동장의 활용도는 어떠할까?

6일 대전시에 따르면, 바로 옆 보조경기장과 한밭실내다목적체육관, 충무체육관을 포함해 연간 수입은 3억 6000만원으로 집계됐다. 종합운동장 하부에 있는 각종 체육단체 임대 수익과 소규모 대회 유치 수입이 전부다.

반면, 연간 지출액은 27억원 선으로 적자 규모만 23억 4000만원에 달한다. 공공재라고는 하나 앞으로 마땅한 수익창출 방안도 없을뿐더러 매년 적자를 떠안을 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현재 엘리트 체육인들 외 활용도도 낮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세종시가 2025년 대전시의 전철을 그대로 밟는 모양새여서 우려된다.

소위 1단계 사업으로 표현되는 대평동 종합운동장 구상안을 보면, 2025년 주경기장과 보조경기장 2개 시설만 우선 건립한다. 예산 규모는 3000억원 아래로 설정했다. 2006년 행복도시 개발계획에 반영된 실내체육관과 상업시설 등 복합기능 설치는 2단계 이후로 가닥을 잡았다.

행복청의 당초 구상 및 목표에 크게 못 미친다. 2006년 개청 당시 수립된 행복도시 개발계획과 비교하면, 초기 사업비가 반토막나고 완공시기는 10년 가까이 지연된 양상이다.

행복청은 지난 2013년 마스터플랜 용역 완료와 함께 2017년 5000억원 규모의 종합 체육기능 완공을 시사한 바 있다. 종합운동장과 보조경기장, 실내체육관, 상업 등 복합시설을 포함한 스포츠콤플렉스 탄생을 기대케 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 들어서도 세종시 정상 건설 의지가 엿보이지 않는다는 게 문제다. 예산이 부족한 것도 아니다. 행복청이 집행 가능한 행복도시특별회계(국비)는 여전히 2조원 이상 남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정부 역시 계속 종합운동장 건립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종합체육시설이 없는 유일한 광역자치단체이자 행정수도 위상을 갖춰가고 있는 세종시에 대한 홀대는 여전하다는 볼멘 소리가 나오는 까닭이다. 지난 1월 정부의 예비타당성 검토 면제 사업에서도 제외됐다.

세종시가 1순위로 제시한 사업임에도 정부가 외면한 셈이다. 3순위이자 충북과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세종~청주 고속도로(2030년)’ 사업이 되레 승인됐다.

축소 기조도 여전하다. 행복청 및 세종시가 2000억원 대 반토막 사업비 카드를 준비 중인 이유다.

이대로라면 당초 목표연도보다 8년 지연된 2025년에 종합운동장과 보조경기장만 덩그러니 자리잡게 된다. 콘셉트는 대전 한밭종합운동장과 같은 '과거형'이다. 과거 군부독재시절부터 국민 동원 공간으로 유효하게 활용된 그 형태 그대로다.

미세먼지 농도가 갈수록 악화 일로를 걷고 있고, 대전시 종합운동장 사례에서 보듯 평소 활용도 저하로 운영비 적자가 불보듯 뻔한데도 전혀 고려하지 않는 모습이다. 예타 면제 사업 탈락과 사업비 축소를 정부 탓으로만 돌릴 수 없는 이유다. 수십년간 되풀이된 천편일률적 종합운동장 구상이 근본적인 문제라는 비판은 우이독경이다.

그러면서 2030년 대전·충남·북과 공조한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를 함께 이야기하고 있다. 종합운동장 기능이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의 전제 조건이란 이유에서다.

아시안게임 전·후 적자와 활용도에 대한 깊이있는 고민도 엿볼 수 없다.

정의당이 최근 충청권의 아시안게임 유치 선언에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현직 단체장 임기가 끝난 후 8년이 지나 열리는 대회의 긍·부정적 효과를 보다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는 얘기다.

세종시 역시 2030년 도시 완성기의 최적 이벤트란 장밋빛 미래 외 구체적인 유치 필요성과 기대효과, 미래 활용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윤형권 시의원이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선언과 관련, 종합운동장의 내실화와 특화를 주문하고 있다.

윤형권 세종시의원도 6일 이 같은 의미를 담아 시정 질의에 나섰다. 아시안게임이 가져다줄 세종시 위상 강화 등의 효과를 주목하면서도, 중·장기적 활용가치와 보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는 세종시 브랜드를 널리 알리고 위상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다만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는 실리적 계획을 철저히 세워야 한다. 유치 로드맵과 재원 마련 계획은 있느냐”고 물었다.

윤 의원은 또 “중앙공원 등에 자리잡을 지역 체육시설 중 국제규격에 맞는 야구장이나 축구장이 현재 없다”며 “(대평동) 종합운동장 역시 경기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문화·체육 복합시설로 지어야 한다. 일단 (현재 콘셉트 대로) 지으면 증축이나 보완에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집무실 설치 등 호재를 적극 활용, 민간 부문 투자도 활발히 이끌어내야 한다”고도 했다.

이에 대해 이춘희 시장은 “아시안게임 유치 과정에서 투자 대비 효과가 있겠는가란 걱정이 있다”며 “역대 아시안게임 유치비가 2~3조원 남짓으로 보면, (4개 시·도별)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할 경우 1.5조원 정도를 줄일 수 있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2030년 세종시 완성기에 맞춰 국내외적인 홍보 효과와 시민들의 행복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사회적 비용을 감당하면서 경제성 있는 대회로 준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적자와 운영비 부담의 불가피성을 역설했다.

4개 시·도가 약 8000억원을 1/N하면, 시의 부담규모는 2000억원 선으로 예상했다. 

종합운동장 건립 지연과 사업 축소 우려에 대해선 “한꺼번에 5000억원 이상 소요되는 대규모 종합운동장 만드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민간 부문 투자 역시 현 단계에선 어렵다. 1단계(2025년), 2단계(이후)로 나눠 건립하는 방향을 정했다”고 해명했다.

행복청과 공동으로 진행 중인 ‘종합운동장 마스터플랜 재수립 용역’이 내달 마무리되면, 이 결과를 토대로 기획재정부와 다시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시안게임 유치를 떠나 제대로된 종합운동장과 경기장 조성 약속도 했다.

지역 사회에서도 2030 아시안게임 유치와 단계적 종합운동장 조성의 불가피성은 일부 인정하는 분위기다. 아트센터와 국립세종수목원 등 앞선 사례처럼, 사업시기와 예산의 일부 축소도 있을 수 있는 일로 여긴다.

시민사회 관계자는 “인근 대전과 충남·북 등 전국 어디에나 있는 종합운동장 시설의 효용가치에는 의문부호가 달린다”며 “정부가 당초 약속을 8년 이상 어긴 부분에 대한 타협점도 보다 적극적으로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2015년 교통대책 예산을 제외하고 2000억원 대로 완공된 서울 고척돔구장 전경. 혹서와 혹한, 미세먼지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와 다양한 다목적 행사와 대회 유치에 유리한 이점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인구 150만여명의 대전시가 소규모 대회 유치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세종시가 국제 대회를 상시 유치한다는 것 역시 기대하기 힘든 부분이다.  

세종시 특수성에 맞게 대구실내육상경기장(2014년)과 서울 고척돔구장(2015년) 같은 이색 특화시설을 중·장기적으로 도입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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