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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역KTX 신설 반대 꼼수, 충북의 역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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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역KTX 신설 반대 꼼수, 충북의 역설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7.01.31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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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역~세종청사 요금 인하 효과로 세종시민 이득… 역 신설 타당성 얻으면 '꿩먹고 알먹고'


[연속보도]=충북의 KTX오송역~정부세종청사 택시 요금인하 ‘꼼수’가 결과적으로는 세종시 택시업계의 활성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중앙공무원과 시민, 방문객의 숙원이던 정부세종청사~오송역 간 양방향 택시 요금 인하가 당장 2월부터 실현되고, 업계 손실 보전안과 공동 사업구역 지정, 택시 총량제 등 택시 현안을 총체적으로 점검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맞이했기 때문이다.


29일 세종시에 따르면, 충북은 지난해 정부의 KTX세종역 건설 타당성 검토 시점부터 ‘KTX 세종역 반대’ 기치를 더욱 높이 들고, 최근 택시 요금인하란 승부수까지 던졌다. 업계 손실을 감수하고 오는 4월 발표될 타당성 검토 결과에 제동을 걸겠다는 심산이다.


하지만 이런 ‘꼼수’가 결과적으론 세종시 택시업계 활성화와 혁신 정책 수립, 시민편의 증대란 긍정적 효과로 타나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세종시가 KTX세종역 설치 타당성까지 확보하면, 충북의 ‘도움’으로 꿩도 먹고 알도 먹게 되는 셈이다.


일단 오송역~정부세종청사 간 양방향 택시 요금이 내달 중순 이후 1만5000원~1만6000원 선까지 크게 인하된다. 오송역을 출발하는 청주 택시는 최대 6000원, 정부세종청사에서 오송으로 향하는 세종 택시는 최대 3000원 가까이 내린다. 정부세종청사를 기종점으로 하는 택시에 한해서다. 단, 세종시청이나 국책연구단지는 요금 할인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두 번째 효과는 시가 이번 계기를 통해 택시 활성화 정책 전반을 재점검할 수 있게 됐다는 데 있다. 시는 일단 카드 결제 수수료를 현행 50%에서 70%까지 지원하는 방안으로 택시 업계의 손실을 보전해줄 계획이다.


또 충북이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택시 공동 사업구역 지정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함으로써 세종시 택시 업계를 보호하겠다는 입장이다. 공동 사업구역 지정안이 국토부 관련 심의위원회를 통과하면, 4145대를 보유한 청주 택시가 정부세종청사까지 영업 구역을 확대하게 되는 만큼 총력 저지에 나서겠다는 것.


이는 충북 등의 주변 지자체 택시들이 음성적으로 세종에서 진행 중인 불법 관외 영업에도 강력한 단속으로 대처하겠다는 의지에서 확인되는 대목이다.


이 과정에서 택시 총량제 조정도 병행할 계획이다. 청주 택시 규모가 이번 KTX 논란 과정에서 확인되면서, 청주 택시 1대당 청주시민 202명, 세종 택시 1대당 세종시민 915명이란 수치를 비교 분석하게된 것.


문성요 건설도시국장은 “세종시 도농복합도시란 특성에 따라 읍면지역에서 빈 차로 운행하는 경우가 많다”며 “과거 세종시 택시 총량 산정 시보다 인구가 2배 가까이 늘었다. 국토부와 세부안 조정 작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택시와 견줄만한 ‘세종택시앱’ 활성화 방안도 지속 추진한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반의 구상은 올 하반기 제1차 택시운송사업 발전 시행계획 용역에 담는다.


이와 별도로 KTX 세종역 건설의 타당성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충북의 반대 꼼수에 1석 3조 이상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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