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에 세계최대 수소스테이션 구축
상태바
세종시에 세계최대 수소스테이션 구축
  • 김재중
  • 승인 2013.06.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0N㎥/h급, 수소연료 전지차 150대 공급규모


세종시에 세계 최대 규모 ‘수소스테이션’이 구축될 예정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13년도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중장기 신규대상 과제’로 행복도시 수소스테이션 구축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제이엔케이히터㈜와 한국가스공사 등 8개 기관은 향후 3년 동안 세종시 가람동 환경기초시설부지 내 유보지에 세계 최대 규모인 300N㎥/h급 수소스테이션을 건설할 예정이다. 현재 세계 최대 규모 수소스테이션은 일본에 있는 100N㎥/h급이며 국내에서는 울산, 화성 등 16곳에 30N㎥/h급이 운영 중이다.

수소스테이션은 천연가스로부터 화학반응을 일으켜 수소를 생산하고 연료탱크에 저장하는 시스템이다. 이렇게 만든 수소는 수소연료 전지차에 주입돼 차량을 움직이는데 사용된다. 이번에 세종시에 건설되는 수소스테이션은 하루에 수소연료 전지차 약 150대에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수소연료 전지차 에너지의 효율은 가솔린 자동차의 약 2.25배 수준이며 전기자동차에 비해서도 1.7배 높다.

건설청은 세종시를 세계 최고의 그린시티로 조성하기 위해 도시 내 총에너지 사용량의 15%를 태양광.수소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손윤선 건설청 녹색도시환경과장은 "이번 수소스테이션 구축사업은 그동안 표방해온 그린시티 조성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탄소감축 및 신재생에너지 도입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발전소 건립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세종시 수소스테이션 구축사업에는 정부지원금 81억 원과 민간부담금 51억 원이 투입된다.

김재중 기자 jjkim@sjpost.co.kr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