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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민 ‘자가용 의존도’ 심각, 자전거 인센티브 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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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민 ‘자가용 의존도’ 심각, 자전거 인센티브 통할까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9.04.02 11:36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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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용 점유율 80% 상회, 서울·부산 보유대수 상회… 뉴어울링·전기(공공)자전거 확대 승부수
지난달 첫 선을 보인 뉴어울링 버전2. 신도시와 조치원읍에 280대가 신규 투입됐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2017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연구원 분석 결과 ‘자동차 수단 점유율 85%’. 공격적인 자전거 인센티브 활성화 정책이 이 같은 현주소 전환에 도움을 줄 것이란 주장이 제기됐다.

2일 세종시 및 LH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세종시의 2017년 하반기 자동차 수단 점유율은 85%로 집계된 바 있다. 2030년까지 자전거 20% 등 대중교통수단 분담률 70% 목표와 완전히 상반된 현주소다.

지난 2년여간 버스 노선 개편과 확대로 버스 점유율이 일부 높아졌다는 분석도 나오나, 여전히 시민들의 선택은 자가용에 가깝다. 버스 이용이 불편하다는 시각과 함께 비알티(1362원)· 버스(1277원)·택시(6298원) 비용보다 자가용(1034원)이 더 저렴한 탓도 있다.

세대당 자가용 보유 대수는 서울과 부산, 대전 등 광역 대도시보다 높다는 분석도 나온다.

세종시 자가용 대수는 영업용을 포함하고 승합·화물·특수차를 제외하면, 모두 13만 550대에 달한다. 운전면허 취득이 가능한 만 19세 이상 인구로 환산하면, 1인당 0.54대 수준이다. 2인당 1대 보유한 셈이고, 세대당 자가용 보유대수는 현재 1.2대다. 

성낙문 한국교통연구원 박사는 “세종시는 자가용 중심도시로 전락하고 있다. 버스로 40분 이동할 곳을 자가용으로는 10분이면 가능한데 무얼 선택하겠나”라며 “요금이 비싸서 버스 이용안하는게 아니라, 노선이 제한적이고 배차간격이 길어서 그렇다”고 지적했다.

적자 구조상 버스 노선을 마냥 늘릴 수 없는 한계를 지적하면서, ‘자전거 인센티브’ 대폭 확대를 차선책으로 제시했다.

성 박사는 “개선책은 버스와 자전거 정책 변화인데, 버스 증차는 한계가 있다”며 “정부세종청사와 국책연구단지 등 관공서 주차장 유료화 수입으로 자전거 인센티브를 과감하게 부여할 피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날씨 제약이 뒤따르나, 이는 매월 7~8만원 수준의 인센티브 지급이 현실화하면 극복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세종시는 일단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공공자전거(어울링)와 전기자전거 지원이란 양적 인프라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어울링 공급대수가 올해 870여곳 대여소에 걸쳐 구어울링 735대와 뉴어울링 버전1 740대, 버전2 780대 등 모두 2255대까지 늘어난다. 조치원읍 거치대도 19개소까지 확대한다.

지난달 첫 공급된 뉴어울링 버전2는 ▲기어변속 3단→7단 ▲안장높이 9단으로 상향 ▲접지력 좋은 튜브 타이어 교체 등으로 버전1의 단점을 보완했다. 주행성과 안정성이 한결 좋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어(왼쪽)와 안장(오른쪽) 변경의 유동성을 한층 확대하고 튜브 타이어를 도입하는 등 주행성을 강화했다.

인센티브 정책도 점차 공격적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미 전 시민 대상의 자전거 보험(1억 6000만원)을 가입했고, 전국 최초 전기자전거 구매비용 지원도 눈에 띈다. 올해부터 2022년까지 매년 시민 300명에게 1인당 30만원을 지급한다. 청소년증(캐시비)을 활용한 공공자전거 이용 시, 대여료도 50% 할인해준다.

올 하반기에는 전기공공자전거 도입도 눈앞에 두고 있다. 전기공공자전거는 최소한 젊은 도시 세종에 있어 ‘지선버스’ 역할을 일부 대체하는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자전거는 평균 12~13km/h인 어울링보다 2배 빠른 최고 시속 25km/h 주행이 가능하고, 오르막길이나 장거리 이동 시 힘들게 페달을 밟아야 하는 수고를 최소화할 수 있다. 아이들이나 어르신들도 일부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올해 마지막 숙제는 보행·자전거·버스 연계 이용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알뜰 교통카드 버전2’의 성공 여부로 모아진다. 세종시에 전국 최초로 도입된 이후, 2년차 시범 도시를 기약하고 있다. 정액 버스 요금을 10% 할인해주고, 보행과 자전거 연계 마일리지 할인 혜택도 덤으로 부여한다.

하지만 지난 달 공모 신청을 받으려던 국토교통부가 잠시 주춤하는 모양새다. 지난달 국민적 관심사로 급부상한 미세먼지 암초를 만났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시 입장에선 알뜰 교통카드 활성화가 이뤄지길 기대하면서, 국토부 공모에 다시 응할 것”이라며 “미세먼지를 떠나 대중교통중심도시로 나아가는데 필수적인 인센티브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시의 활성화 정책에 힘입어 전기자전거 판매·수리점도 최근 나성동에 문을 열었다.

한편, 시는 이와 함께 올 하반기 중 청소년층에 대한 버스 요금 인하 정책도 검토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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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동훈 2019-06-27 17:51:02
차없는 도시 만든다고 차선 다 줄여놔서 쓸모없는 도로로 전락하고 출퇴근 시간엔 아파트 단지내서 도로 나가기도 힘들고 공무원들과 공공기관 직원들 모두 자전거 타고 출퇴근 하게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