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선관위, 19대 대선 개표참관인 공개모집
상태바
선관위, 19대 대선 개표참관인 공개모집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7.04.0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52명, 세종 15명, 충남 118명

대전·세종·충남선거관리위원회는 19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10일부터 14일까지 22개 개표소에서 개표상황을 참관할 개표참관인을 공개 모집한다.


개표참관인은 지난 국회의원선거부터 개표절차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정당과 후보자뿐만 아니라 일반 유권자도 참여할 수 있다.


개표참관인이 되고자 하는 선거권자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또는 자신의 주소지 관할 구·시·군선관위 사무실 방문 등의 방법으로 자신의 주소지 관할 구·시·군위원회가 설치하는 개표소에 한정해 신청할 수 있다.


다만, 대한민국 국민이 아니거나 미성년자, 공무원 등 공직선거법에서 제한하고 있는 일정 신분의 사람은 개표참관인이 될 수 없다.


모집인원은 각 구·시·군선관위별로 5∼15명으로 대전 52명, 세종 15명, 충남 118명 등 총 185명이다.


개표참관인 선정 결과는 구·시·군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으며, 유선·문자메시지로도 전송할 예정이다.


개표참관인은 개표소 안에서 개표상황을 언제든지 순회·감시 또는 촬영할 수 있고, 투표의 효력에 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개표에 관한 위법사항을 발견한 때에는 그 시정을 요구할 수도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각급 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전국 어디서나 1390)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