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결국 돌아올 수 없는 루비콘 강을 건너는 것인가. 대전 택시업계가 ‘세종시=행정수도’ 개헌 반대 운동에 돌입했다.
당초 예고 시점이던 11월 13일보다 18일 앞선 26일부터 행동전에 나섰다. 대전 택시업계는 이날부터 일단 법인택시 100대에 '세종시=행정수도 개헌반대' 스티커를 부착하고 운행을 시작했다.
차량 측면과 후면 상단에 ‘대전을 180만 4차 산업 특별시로’란 스티커를 부착, 세종시의 염원인 행정수도 개헌과 대비되도록 했다.
13년 만에 부활한 ‘행정수도 완성’의 꿈, 이를 현실화하려는 과정에서 대전 택시업계가 역주행을 선택했다.
과포화 상태에 내몰린 대전 택시업계가 난국을 타개하기 위한 벼랑 끝 전술이자 궁여지책으로 해석된다. 지난 2004년 정부의 택시 총량제 기준으로 대전은 1162대를 감차해야 하는 상황이다.
지속적인 인구 증가세와 맞물려 증차가 불가피한 세종시 진출은 대전업계가 찾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실제 세종시는 내년 초 70대 증차를 앞두고 있다.
대전 택시업계 관계자는 “지난 2012년 세종시 출범 당시부터 이미 대전과 세종 택시간 왕복 교차 운전은 불가피한 현실이었다”며 “비알티(BRT)가 광역으로 운행되듯, 택시도 상생 협력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대전 택시 8867대가 세종시 택시수요를 잠식할 것이란 우려도 기우라는 주장이다. 이 관계자는 “한정된 공동구역(존)을 지정, 최소한의 대기시간을 보장하고 좀 더 확대된 의미의 귀로 영업을 보장해달라는 것”이라며 “8867대가 세종시로 몰려드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꽉 막힌 숨통을 트는데, 세종시가 조금만 상생해주길 기대한다”고 했다.
대전 택시업계는 세종시가 진전된 움직임을 보이지 않을 경우, 다음 달 13일부터 개인 5500대와 법인 3400대 등 대전지역 전체 택시에 ‘행정수도 개헌 반대’ 스티커를 부착하고 전면적인 저항에 나설 계획이다.
‘행정수도 개헌’을 위한 범충청권 민‧관‧정 공동 대책위원회 구성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충청권의 균열 조짐은 악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대전시는 조만간 세종시에 협조 공문을 보내고, ‘택시 문제’ 해결에 머리를 맞댈 계획이다. 양 지자체간 협의가 원활치 못할 경우, 이 문제는 다시 국토교통부의 사업구역 조정위원회에 상정돼 장기화 국면에 돌입할 전망이다.
자칫 청주와 공주 택시업계가 대전과 공동연대하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쓰여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든 상황이다.
핵무기 타겟이될거다. 그정도 인구가
핵실험하기 딱 좋거든...적당이들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