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최민호 시장의 느낌이 있는 월요편지(48)
상태바
최민호 시장의 느낌이 있는 월요편지(48)
  • 최민호
  • 승인 2024.05.07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행복이란?
최민호 세종시장
최민호 세종시장

인생의 목적이 무엇인가? 또는 왜 사는가?라고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복하기 위해서’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행복하기 위해서 성공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성공과 행복.
그러나 인생의 목적이 그것이고, 그러하기를 기원하며 매일을 사는 세상 사람들의 삶의 해석은 잘못되었다는 주장에 귀가 기울여집니다. 행복과 의미있는 삶이란 다른 것이라는 것을 확실히 합니다.

그러면서 의미있는 삶이란,
첫째는 소속감입니다. 내가 어느 곳에 소속되어 있지 않으면 열심히 살아야 할 이유도 없어지고 만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족에, 직장에, 또는 어떤 사회에 속해 있지 않으면 무엇을 위해, 누구를 위해 열심히 살아야 할까요?

더욱이 내가 좋아하는 동질적인 생각과 가치를 가진 사람들이 주위에 없다면 내가 산다는 의미는 무엇 때문일까요? 소속감이 있을 때 인생의 의미는 살아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둘째는 목적입니다. 여기서 목적이란 ‘내가 남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를 말합니다. 삶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곰곰이 생각해 본다면 그것은 결국 무엇을 하고, 무엇을 남길 것인가를 뜻하는 것입니다. 결국 남에게 어떤 서비스를 할 것인가 그것이 삶의 목적이라는 것입니다.

셋째는 스토리텔링입니다. 삶이란 나를 설명하는 큰 무대입니다. 성공이든 실패든 또는 자연인처럼 혼자 살든, 나에게는 나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누구에게 들려주기 위한 것이든 아니든 나에게는 나만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누구에게 나의 스토리를 말하면서 자랑스러웠다면 그것은 성공한 인생이요, 스스로 말할 수 없는 부끄러운 스토리라면 그것이 실패한 삶이라는 것입니다.

성공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그것은 남이 측정하는 것인지 모릅니다. 그러나 자신의 스토리는 자기만이 가지는 자부심입니다. 자랑스러운 나의 스토리를 말하는 것. 그것이 삶의 성공을 가늠하는 잣대라는 것입니다.

행복이란 이런 몇 가지 중 하나, 또는 여러 개가 조합하여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부와 명예 여유 등을 말하는 행복은 추구하면 추구할수록 불행해진다는 사실에 새롭게 눈이 떠지게 됩니다.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나의 행복과 성공의 근본이 어디서부터 시작될까를 분명히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삶의 의미라는 것도 진지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부모와 자녀가 한 가정 속에 사랑하면서 나의 소속감이 생기고, 삶의 목적이 생기며, 가족과의 길고 긴 스토리텔링이 넓고 깊은 인생의 긴 여정 속에 하루하루 수놓아지며 내 삶의 무대는 장식되는 것 아닐까요.

기억이 납니다. 아이들과 가족 밴드를 만들어 휴일마다 음악실에서 연습하고 맥주를 마시며 즐거워했던 추억. 태풍 속에서 캠핑을 하다 혼비백산 산막 피신처로 피신하여 구조대를 기다리던 기억. 입시에 떨어진 아들을 위로하고, 선거에 떨어진 아버지를 위로하며 아들과 함께 밤새 소주를 들이켜던 기억들...그 순간들을 무엇과도 바꿀 수 없습니다.

그 행운들에 감사하며 내가 어디에 속해 있는지, 누구를 위해 일하고 있는지, 나의 스토리는 무슨 내용으로 텔링할 것인지를 천천히 생각하면서, 행복의 시발지와 종착지는 바로 가족이라는 인생의 진리를 깨닫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