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내 인생의 멘토는 어디 있을까?
상태바
내 인생의 멘토는 어디 있을까?
  • 김정환(세종시발전위원회 여성위원장)
  • 승인 2012.12.1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멘토라는 말의 기원은 그리스 신화에서 비롯된다. 고대 그리스의 이타이카 왕국의 왕인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을 떠나며, 자신의 아들인 텔레마코스를 보살펴 달라고 한 친구에게 맡겼는데, 그 친구의 이름이 바로 멘토였다.
그는 오디세우스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텔레마코스의 친구, 선생님,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그를 잘 돌보아 주었다. 그 후로 멘토라는 그의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주는 지도자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멘토』는 삶의 목적과 방향을 이끌어 줄 진정한 멘토를 만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스스로 자신을 가르치는 멘토가 되어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나를 칭찬하고 나의 행동을 성찰하라는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멘토의 가르침은 인생의 등불이 되어 줄 멘토 찾기의 전형을 제시한 수작이 아닌가 한다. 이 책 『멘토』를 읽고 여러 가지 생각의 단상들을 정리해 보았다.

멘토십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는 이유는 그 영향력이 엄청나기 때문이다. 현재 몇몇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멘토제는 단순히 업무와 관련된 경험과 지식을 전수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구성원 모두에게 젊음과 패기, 도전의식을 심어줌으로써 각 개인의 잠재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인생에 대한 스펜서 존슨의 조언은 거창하지 않다. 너무 쉽고 간단해 오히려 그것이 더 큰 감동으로 다가온다. 그는 삶의 해답은 당신이 사과를 먹는 동안에 떠오를 수도 있다고 얘기하면서, 행복의 핵심 요소는 일상 속에서 새롭고 긍정적인 태도로 자신과 마주하는 것이며, 그런 태도를 갖는 데는 단 1분도 걸리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첫째, 하루에도 몇 번씩 1분을 투자해서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둘째, 그런 자신의 행위를 칭찬하며, 셋째, 목표를 실천하고 있는 자신의 행동 방식을 성찰하라는 것이다.
큰 보상을 얻기 위해 우리가 스스로에게 투자하는 최소의 시간을 의미하는 1분! 스펜서 존슨의 삶의 철학이 일관되게 흐르고 있는 세 가지 1분 원칙 모두는 자신의 내부를 향해 있으며, 자신을 통해 자신을 만들고, 스스로 자신을 가르쳐서 특별한 자신으로 만들어 나가라는 것이다.

멘토 제도의 성공을 위한 법칙 - 멘토 제도가 현장 훈련을 통한 인재 육성이라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에 유념해야 한다. 멘토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제도에 대한 충분한 사전 검토와 준비가 필요하다. 조직과 구성원들이 어떤 멘토링을 요구하고 있는지부터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적합한 멘토의 선정이 중요하다. - 멘토는 세 가지 면에서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첫째, 회사 방침이나 가치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담당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노하우를 겸비해야 한다. 셋째, 인재 육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인생의 파트너로서의 멘토 - 흔히, 멘토의 역할은 경험 많은 선배가 미숙한 후배에게 가르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멘토링의 목적은 멘티의 잠재력 개발을 도와주고 자신감 있게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는 것에 있다. 멘토가 멘토링을 자신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로 인식하고,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멘토십을 통한 인재 개발의 방법 - 인재 개발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성과를 높이고 우수 인재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또 한 가지의 방법은 지속적인 코칭과 피드백, 멘토링을 제공하는 것이다. 성장을 중시하는 인재들은 그들의 장점과 취약점을 평가 받고,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 열린 통로가 제공되기를 요구한다.

지금까지 스펜서 존슨의 『멘토』를 읽고, 나의 멘토는 누구일까? 라고 묻게 된다. 누구나 느끼는 것이지만 요즈음의 세상살이가 참으로 쉽지 않다. 험난한 세상, 위험과 거센 풍파가 가득한 세상에서 위기의 순간, 인생의 갈림길에 서있는 위기의 순간에 누군가 나에게 명쾌하고도 바른 선택의 도움을 준다면 하는 생각을 해보곤 한다.
멘토란 그런 것이 아닐까? 아니, 꼭 무엇인가를 주지 않더라도 나의 편이 되어, 이 세상에서 나만을 위해 힘을 써주는 그런 내편이 있다면 그것이 곧 멘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곤 한다. 나를 소중히 여길 때에만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고도 무언가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다는 느낌이 들때, 정작 행복한 삶을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할 때, 우리는 누군가 방향을 제시해주기를 원한다.
우리에게는 멘토가 필요하다! 그래서 끊임없이 내 삶을 이끌어 줄 진정한 멘토가 절실하다. 서문에서도 말했듯이 인생의 방향타가 될 수 있는 진정으로 존경할만한 멘토를 만나는 것은 정말이지 쉽지가 않다. 멘토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과 병행하여, 바람직한 멘토가 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