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KTX 호남선 논란, 세종역 부상할까
상태바
KTX 호남선 논란, 세종역 부상할까
  • 김재중
  • 승인 2015.02.09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세종 공조가능성, 충북 반발이 문제


국토교통부가 5일 호남선 고속철도(KTX) 서대전역 경유안을 백지화하면서 세종시의 ‘KTX세종역 설치 계획’이 재조명될 것으로 예측된다.

국토부 발표안에 따르면, 서울발 호남선 KTX가 서대전역을 경유하지 않고 직접 목포와 여수로 향하게 됐다. 다만 서울과 서대전역을 오가는 KTX 열차는 별도로 운행할 계획이다.

 

이번 국토부 결정으로 호남권이 제기해 온 ‘저속철 논란’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KTX를 통한 대전과 호남권 연결성이 크게 약화된다는 점이 문제다. 대전에서 호남권으로 이동할 시민들은 환승역인 익산역에서 내려, 열차를 갈아타야 하는 불편을 겪게 됐다.

 

대전과 계룡·논산권 시민이 환승 없이 한 번에 KTX를 타고 호남권으로 이동하려면 ‘남공주역’이나 ‘오송역’을 이용해야 한다. 특히 대전시민의 불편이 클 수밖에 없다. 공주와 가까운 대전 유성구민이 ‘남공주역’까지 이동하려면 승용차로 약 45㎞를 움직여야 한다. 약 50분이 소요되는 거리인 만큼, 이런 방식의 KTX 탑승객은 극소수일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세종시 남부에 KTX 신설역이 설치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신설역 후보지로 거론되는 세종시 금남면에서 대전 유성구 지족동까지는 약 10㎞안팎. 대전 세종간에 개통된 간선급행버스(BRT)를 이용하면 불과 10분 거리다. 더구나 대전도시철도와 연계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물론 KTX세종역 신설은 여러 가능성만 검토됐을 뿐, 정책입안조차 이뤄지지 않았다. 또한 이웃 충북의 극렬한 반발로 논의 단계에서 수차례 불발된 문제이기도 하다.

 

실제로 지난 해 2월 세종시가 ‘2030 세종 도시기본계획’에 KTX 역사 설치에 관한 내용을 담자, 이시종 충북지사까지 나서 항의입장을 밝히는 등 큰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대해 당시 세종시 관계자는 “국토교통부 국토정책위원들 사이에서 KTX 세종역 신설문제가 거론돼 큰 그림을 그렸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국토부 관계자는 “터무니없는 자의적 해석”이라며 KTX 세종역 설치 불가방침을 분명하게 드러냈다.

 

국토부 입장표명으로 논란은 잦아들었지만, KTX 세종역을 설치해야 한다는 세종시민의 요구가 줄곧 제기돼 왔다. 세종시가 실질적 행정수도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배후역’이 아닌 세종시 내부에 KTX 역이 신설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김명수 한밭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국토부, 기재부 공무원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니, 그들도 내심 KTX 세종역 설치를 기대하는 눈치”라며 “오송역을 통해 세종시를 오가는 것이 자기들 스스로 불편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기왕 있는 선로에 역사 하나 설치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수익성 모두를 충족시킬 있다고 보기에 과거부터 용포역(KTX 세종역) 설치가 필요하다는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김 교수는 “충북 오송역이 낙후될 수 있다는 우려, 수도권 출퇴근이 용이해지면 정상적인 인구유입에 오히려 장애가 되는 것 아니냐는 생각, 중앙부처 공무원들에게 너무 많은 혜택을 주는 것 아니냐는 등의 반론도 학계에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세종시도 국토부 발표의 파장을 예의 주시하고 있는 중이다.

 

세종시 고위 관계자는 “도시기본계획에 KTX 세종역 신설에 관한 내용을 담은 것은 향후 인구증가 등을 고려할 때 우리 시 내부에도 KTX 역이 필요하다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라며 “그 입장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한 대전시와 공조가능성은 높아졌지만, 충북의 반발을 무시할 수 없어 지금 당장 이 문제를 공론화하기에 부담이 따른다”는 속내를 털어놨다.

 

현재로선 세종시가 KTX 세종역 설치 문제를 공론화하며 이번 논란을 정치적으로 끌고 갈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