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행복한 이웃’ 3만명의 의미
상태바
‘행복한 이웃’ 3만명의 의미
  • 이충건 기자
  • 승인 2014.05.16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만 명 자족도시 향한 첫걸음 평가

정치지형 변화 예고, 경제적 편익 입증

무질서 판쳐, 높은 문화의식+행정력 절실

"여기가 행정중심복합도시 맞나요?"

최근 한 대학교수가 기자를 만나러 왔다. KTX오송역에서 그를 차에 태우고 첫마을 집으로 돌아오는 데 그가 이렇게 말했다. 차량들이 정지선, 중앙선, 신호등을 무시하고 달리기 일쑤여서다. 시민들의 낮은 의식수준을 질타한 것이다. 그 교수는 "기초질서 하나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나 세월호 선장이나 다를 게 뭐냐"고도 했다. 특히 첫마을 등 생활권 내 이면도로는 대부분이 스쿨존이다.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는 반칙차량들이 어린이 안전사고를 유발할 우려가 크다는 얘기다. 주정차차량이 인도 위까지 점유하는 무법천지가 따로 없다. 그 교수는 "행복도시는 다를 줄 알았다. 정말 실망스럽다"고 했다.

그와 저녁식사를 하면서 나눈 대화도 대부분 기초질서에 대한 얘기였다. 어느새 누가 붙여놨는지 승강기며 아파트 복도, 현관에 전단지, 상가책자 등이 즐비하게 붙여 있었던 터였다. 그는 "쓰레기, 불법주정차, 불법 광고물, 쓰레기, 전봇대 없는 ‘5무 도시’라더니 오히려 서울보다 심각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곳은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곳이냐"고 반문했다. "작은 불법이라도 저지르지 말아야겠지만 그런 불법행위를 눈감아주는 행정력이 더 문제"라고 했다.

그는 미국을 예로 들었다. "미국은 다양한 이민족이 살면서도 시스템을 잘 유지해 강대국이 될 수 있었다"며 "다수의 이익을 위배한 사람들을 철저히 응징해야 한다. 다수를 위해 공권력이 철저히 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가 사는 행복도시의 민낯이 고스란히 드러난 것 같아 부끄러웠다.

행복도시 인구가 3만 명을 돌파했다. 명품도시는 누가 만들어 주지 않는다. 우리 스스로 변해야 한다. 주차장이 협소하다느니 도로가 좁다느니 불평만 늘어놓을 게 아니라 우리 스스로 높은 수준의 질서의식을 보여줘야 한다. 불법전단지를 붙이는 업자의 물건은 사지 말아야 한다. 불법노점상에서 구매하지 말아야 깨끗한 도시가 된다.

인구 3만 명은 50만 자족도시로 가기 위한 출발점이라고 평가하고 싶다. 행복도시 인구가 늘어나 유권자수도 2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경제학자는 ‘경제적 편익’이 입증됐다며 세종시의 성공을 장담했다. 행정학자는 급격한 인구증가에 발 맞춰 세종시와 행복도시건설청에게 스마트하고 지능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주문했다. 지방정부-중앙정부 간 불협화음이 엄연히 드러난 만큼 불편이 시민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법적·제도적 장치도 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다. 인구 3만명, 정치·경제적 의미를 짚어봤다.

이충건 기자 yibido@sjpost.co.kr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