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학생부-영재성 검사-팀프로젝트 3단계 전형
상태바
학생부-영재성 검사-팀프로젝트 3단계 전형
  • 이충건 기자
  • 승인 2014.03.06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입학전형 확정

지역우수 4명 등 정원 내 87명 선발
4월7일 인터넷접수, 7월 합격자 발표
1-2단계 40명 이내 우수인재 우선
교장 세계, 교감·교사 전국단위 공모

홍의순 세종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이 2015학년도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입학전형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홍의순 세종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이 2015학년도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입학전형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1호’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가 4월 7일 인터넷 접수를 시작으로 2015학년도 신입생 모집 일정에 돌입한다.

세종시교육청 홍의순(56) 교육정책국장은 6일 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입학전형계획을 발표했다.

학교 규모는 학급당 학생수 15명, 학년당 6학급, 총 18학급 270명 규모다. 총 사업비 420억 여 원이 투입돼 내년 3월 아름동 산8번지 1-2생활권, 세종국제고 옆에 개교 예정이다.

모집인원은 전국 모집 84명과 지역우수 4명, 사회통합대상자 2명을 포함한 정원 외 6명 이내 총 90명 안쪽이다. 시교육청은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해 우선선발 인원을 1단계 10명, 2단계 30명 이내로 확정했다.

이 학교에 지원하려면 수학·과학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과 잠재적 역량이 있어야 하며 예술·인문적 소양을 함께 갖춰야 한다. 입학원서 접수일 현재 재직 중인 지도교사의 추천을 받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전형은 ▲1단계 학생기록물 평가 ▲2단계 영재성 검사 ▲3단계 개인 면접 및 융합역량평가 등 3단계로 이뤄진다.

전형일정은 4월 7일 인터넷접수를 시작, 4월 14일부터 30일까지 1단계 전형, 5월 18일 2단계 전형, 6월 21~22일 3단계 전형 순으로 진행된다. 최종합격자는 7월 18일 학교홈페이지를 통해 공고 예정.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조감도. 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조감도. 세종시교육청 제공

1단계 학생기록물 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 추천서 등 다면평가로 이뤄진다. 2단계 영재성 검사는 수학·과학 역량 검사, 창의성 평가, 에세이 평가다. 특히 창의성 평가는 수학·과학 및 예술·인문적 지식을 결합한 반구조화 된 탐구문제를 제시해 문제를 새롭게 인식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에세이 평가는 예술·인문과 관련한 주제문을 제시해 글쓰기(표현) 능력을 살펴본다.

3단계 개별면접 및 융합역량 평가는 1박2일에 걸쳐 진행된다. 개별면접에서는 학생기록물평가의 진위여부를 판단하거나 팀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작성한 리포트 내용을 확인하고, 융합역량 평가는 팀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교육과정은 보통교과 141학점, 창의·융합교과 18학점, 스팀(STEAM) 활동 12학점 등 총 171학점으로 운영된다. 홍 국장은 "무학년제, 선택형 교육과정을 도입, 과학영재가 갖춰야할 수준 높은 지식교육과 수학·과학 및 인문예술 분야 간 융합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전국·세계 단위의 개방형 공모로 교장을, 교감과 교사는 전국단위 공모를 통해 우수 교원을 유치할 계획이다. 스팀교과 교육을 위해 인근 대학 교수와 박사급 연구원을 겸임교수로 초빙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홍 국장은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졸업생은 70%가 과학기술, 20%가 융·복합 분야, 10%가 예술 및 인문분야로 진학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부설교육기관으로 스팀교육센터를 설치, 우리나라 스팀교육기관의 선도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복안이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