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정부 2단계 이전 지역경제 ‘효자’
상태바
정부 2단계 이전 지역경제 ‘효자’
  • 최태영 기자
  • 승인 2014.02.14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고용 증가... 사무실 없어 기업·연구소 이전은 '답보'
중앙행정기관 2단계 이전으로 신규 고용이 증가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있다. 다만 기업·연구소 등의 이전은 사무실 부족으로 답보상태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 ⓒ행복도시건설청
중앙행정기관 2단계 이전으로 신규 고용이 증가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있다. 다만 기업·연구소 등의 이전은 사무실 부족으로 답보상태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 ⓒ행복도시건설청

중앙행정기관과 한국개발연구권(KDI) 등의 세종시 이전이 고용 창출로 이어지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정행정부와 세종청사관리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정부청사 2단계 입주로 청사 유지 관리에 필요한 고용 인력이 확대됐다. 안전행정부는 세종청사 경비를 담당한 특수경비원 480여명을 지난해 말까지 신규 채용했다. 또 각종 설비 등 시설유지에 고용된 전문기술직 100여명, 5개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150여명의 교사, 조경관리원, 환경미화원 등 청사 이전으로 새로 고용한 인력만 해도 1200여명에 달한다.

이들은 대부분 세종, 대전, 공주 등 세종청사 인근에 살고 있어 일자리 창출에 따른 지역 경제 활성화에 한 몫 하고 있다. 법제처와 국민권익위원회 등 올해 말까지 정부청사 3단계 이전이 완료되면 세종청사 이전으로 청사에 근무하는 인원만 해도 2500여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한솔·어진·도담동 등 신도심에 병·의원과 식당, 편의점 등이 속속 입주하면서 일자리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강옥 세종청사관리소 과장은 "청사이전에 따른 일자리가 늘어나고 있고, 하루에도 채용 문의가 수십 건이나 된다"며 "지역 주민을 우선 채용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청사 이전에 따른 기업과 연구소 등의 세종 신도심 입주는 아직 상대적으로 저조해 고급인력 고용과 다양한 일자리 창출은 하반기부터나 가능할 전망이다. 신도심은 상가와 도시형주택만 들어설 뿐이어서 기업이나 연구소 등이 입주할 사무실이 전무하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보건복지부 등이 지난해 말 입주함에 따라 R&D사업 관련 기업이나 연구소 등이 신도심에 입주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이를 수용할만한 사무실은 하반기나 완공될 것으로 보인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