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가스열펌프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상태바
세종시, 가스열펌프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 박찬민 기자
  • 승인 2024.03.31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치비 최대 90% 까지...물량은 총 420대
병원·사회복지시설 등 의료복지시설 우선
가스열펌프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지원사업 안내문

[세종포스트 박찬민 기자] 세종시가 가스열펌프(Gas Heat Pump) 배출가스 저감장치 설치비를 최대 90%까지 지원한다.

가스열펌프(GHP)는 전기모터 대신 도시가스사용 엔진(Gas-Engine)을 이용해 냉동사이클의 압축기(에어컨 실외기)를 구동하는 냉난방기로, 상업용 건물이나 학교 등 주로 개별냉방 중소형 건물에 설치돼 있다.

하지만, 저감장치가 부착되지 않은 장치를 가동하면 질소산화물 등 다량의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된다.

시는 12억 5,370만 원을 투입해 환경부에서 산정한 가스열펌프 배출가스 저감장치 설치비용의 90%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2022년 12월 31일 이전 가스열펌프를 설치해 운영 중인 민간·공공시설로, 대기오염물질에 취약한 시민들이 주로 이용하거나 주거하는 병원과 사회복지시설 등을 최우선으로 지원한다.

보조금을 지원받은 사업장은 저감장치 부착 후 2년 이상 의무 운영해야 한다.

올해 말까지 저감장치를 부착하지 않는 시설은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대기배출시설 설치신고 및 환경기술인을 선임해야 하며 배출기준 초과 시에는 시설가동 중지 등 법적제재가 가능하다.

해당 지원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시설의 소유자 등은 내달 1일부터 30일까지 시청 환경정책과에 방문 또는 우편으로 참여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세종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를 참고하거나 시청 환경정책과 미세먼지관리팀(☎044-300-4233)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