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충청권공대위, '세종시=행정수도' 개헌 재차 요구
상태바
충청권공대위, '세종시=행정수도' 개헌 재차 요구
  • 박종록 기자
  • 승인 2020.07.20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병석 국회의장의 개헌 추진 제안 환영 표명... 차기 대선 전 개헌 완료 요구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의 '국회 전부 세종시 이전' 발언 환영... 실행계획 담보해야
충청권공대위에서 (제공=김수현 지방분권세종회의 대변인)
지난 2월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연 충청권공대위. (제공=김수현 지방분권세종회의 대변인)

[세종포스트 박종록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과 여당 김태년 원내 대표의 발언이 정국의 뜨거운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그 이슈는 다름 아닌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핵심으로 한 행정수도 완성과 개헌론. 박병석 의장은 지난 17일 '국회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설치'와 '개헌' 추진 의사를 피력했고, 김태년 대표는 20일 "국회 여의도의사당과 청와대 등을 통째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을 쏟아냈다. 

충청권 4개 시·도 시민단체로 구성된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이하 충청권공대위)가 20일 이 같은 발언에 화답하고 나섰다.  

개헌과 관련해선 2022년 차기 대선 전 국민주권·지방분권 개헌 완료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2017년 개헌 실패 사례를 언급하면서, 민주당이 지난 총선에서 차기 대선 전 이 같은 내용을 정책 공약으로 채택한 점을 재차 강조했다. 개헌의 주체는 국민이 되어야 하고, 민주당이 적극 앞장서고 미래통합당이 협력해주길 바라는 마음도 전했다. 

충청권 공대위는 "국민이 직접 국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직접 민주주의 제도와 지방분권 체제를 도입해 국가균형발전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다라"고 요구했다. 

지난 2월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연 충청권공대위.(제공=김수현 지방분권세종회의 대변인)
지난 2월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연 충청권공대위. (제공=김수현 지방분권세종회의 대변인)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의 21대 국회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도 무게감을 실었다. 국회 전체와 청와대, 모든 정부 부처가 세종시로 이전함으로써, 수도권 과밀과 부동산 문제를 완화하자는 주장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충청권공대위는 "수도권 인구가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50%를 돌파해 수도권 초집중이 강화되는 사태가 발생했고, 행정중심복합도시 기능만으론 정치행정 이원화 문제와 행정 비효율성 문제 등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혈세 낭비와 국가정책의 품질 저하만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강력하고 일관된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실행이 필요하다. 그래서 청와대와 국회, 정부부처의 완전 이전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호응했다. 

이어 '세종시=행정수도' 개헌 명문화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