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중장기발전방안, 광역도시계획 공론화하자”
상태바
“세종시중장기발전방안, 광역도시계획 공론화하자”
  • 홍석하
  • 승인 2012.08.16 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시민단체, 대통령선거 세종시 관련 공약준비

대통령선거를 120여일 앞두고 충청권 시민단체가 ‘세종시 정상추진’을 대통령 선거 공약으로 만들기 위해 조직을 재정비하고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세종시정상추진충청권비대위(대표 이상선)는 지난 11일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정상추진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발언함으로써 세종시건설이 원안에 충실하게 이뤄지도록 하는 한편, 충청권비대위의 위상과 역할을 제고시켜 나가기로 했다.

먼저 세종시 내 조직을 결성하고 충청권비대위의 실무책임자를 우선적으로 물색하여 상시역할을 담당하도록 여건을 조성하기로 했다.

대선공약화와 관련 정상추진, 충청권 상생발전, 국가균형발전의 과제로 세분화해 의제를 발굴해 내기로 했다.

관련해서 정상추진의 핵심과제는 총리실에서 작성한 세종시중장기발전방안의 실행과 행·재정 지원특례의 입법화로, 충청권 상생발전은 광역도시계획의 실행을 주요과제로 내세워 시급히 공론화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비대위의 이상선 상임대표는 "우선 세종시장을 면담하고 ‘가칭 세종균형발전포럼’ 구성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라면서 "포럼은 민간주도 조직으로, 전국의 시민단체와 전문가로 구성하며, 상시적인 논의와 연구를 통해 전국차원의 정책워크숍을 세종시에서 개최하고 결과를 대선의제화하여 관철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두영 운영위원장은 "4개 시도지사로 구성된 충청권행정협의회의 충청권 대선공통공약 논의 및 채택은 관주도로 진행되고 있는데 적극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면서 "이번에 국회나 청와대 제2집무실 이전 및 설치가 행정수도 재추진을 위한 여론공감대를 조성하기 위한 측면이 강한데 오히려 행·재정지원 특례 마련과 광역도시계획의 실행이 더 시급하다"고 제기했다.

지난 5년간 세종시는 정권의 백지화 시도와 원안 추진 이후에도 계속된 홀대로 정상건설의 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주춤거리고 있다. 정상추진은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가 관건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통령 선거에서 ‘세종시’를 모든 대통령후보의 핵심공약으로 약속받고 차기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로 삼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정안 폐기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쳤던 충청권 시민단체의 적극적인 활동이 기대된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