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상가 문제’ 제자리걸음, 눈덩이처럼 커지는 분쟁
상태바
세종시 ‘상가 문제’ 제자리걸음, 눈덩이처럼 커지는 분쟁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8.11.16 11:4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규모 상가 공실률 1위, 집합상가 임대료 서울 다음 2위… 생활권 상가별 문제 속속 수면 위
세종시 어진동의 한 상가 전경. 준공한 지 2~3년이 지났으나 공실이 상당하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소규모 상가 공실률(20.9%) 1위, 중대형 상가(14.3%) 공동 4위, 집합 상가 임대료 3만2600원/㎡로 서울 다음 2위. 올 3분기 세종시 상가 현실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지표들이다.

이 같은 현실이 지속되면서,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상가 분쟁이 사회적 문제로 심화되고 있다.

16일 한국감정원 및 KB경영연구소, 지역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세종시 소규모(2층 이하, 연면적 330㎡ 이하) 상가의 올 3분기 공실률은 20.9%로 전국 평균(5.6%)를 훌쩍 뛰어넘은 1위를 차지했다. 2위가 전북(9.9%)일 정도로 격차는 컸다. 소규모 상가는 아파트 단지 내 상가가 주로 해당한다.

중대형(3층 이상, 330㎡ 초과) 상가 공실률은 14.3%로 지난해 4분기(23.4%) 1위에서 공동 4위로 조금 나은 상황을 맞이했다.

임대료 기준으로 보면, 소규모 상가 임대료는 1만9800원/㎡으로 전국 7위이자 평균(2만900원/㎡)보다 낮았으나 공실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중대형은 1만7200원/㎡으로 12위를 기록했다. 서울(5만8500원/㎡)에 비해 크게 낮았다.

1개 건물에 2명 이상 소유자가 있는 집합 상가 임대료가 3만2600원/㎡으로 서울(5만2300원/㎡) 다음 순위에 올랐다. 세종시 행복도시 주요 상가들이 집합형인 점을 감안할 때, 수도권에 육박하는 임대료로 치솟은 것으로 확인되는 수치다.

공실률과 임대료가 모두 높은 상황에서 투자 수익률은 어떠했을까. ▲중대형 1.28%(8위) ▲소규모 1.07%(16위) ▲집합 상가 0.78%(17위)로 모두 하위권을 맴돌았다.

결국 세종시 상가 임대가격지수는 수도권의 안정적 상승세와 달리 하락세로 이어졌다.

출범 당시부터 지적된 LH의 상업용지 최고가 낙찰제가 도시 성장세와 맞물려 지나친 거품 가격을 형성하면서 이 같은 결과로 이어졌다. 인구 1명당 상가면적이 수도권 주요 신도시에 비해 2배 가까이 높게 나타나는 등 공급 과잉도 한 몫을 했다.

세종시 어느 생활권을 가더라도 임대 문의 간판은 이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런 현실은 결국 사회적 문제로 비화되고 있다.

지난해 상가주들과 시행사간 수익률과 관리비, 건물구조를 둘러싼 주도권 다툼이 어진동과 A 상가와 B 상가에서 소송전으로 확산되면서, 수면 위로 올라왔다.

도담동 제일풍경채 상가주들이 건설사를 상대로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도담동 제일풍경채 단지 내 상가주들은 최근 참다못해 들고 일어섰다. 시행사와 분양업자의 꼼수가 반영된 쪼개기 영업 방식에 따라 도저히 임대 자체가 불가능한 현실을 뒤늦게 인지했기 때문이다.

사실관계는 최종 확인되지 않았으나, 새롬동 한 상가주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소문이 입주민들 사이에서 돌기도 했다. 나성동의 A상가에선 과장 광고 논란이 빚어짐과 동시에 소송전으로 비화됐다.

최근 어진동 파이낸스센터 상가주들도 정부를 향해 상생의 목소리를 높였다. 입주를 기대하던 행정안전부가 어진동 KT&G 건축물로 확정 수순을 밟으면서 100%에 가까운 업무시설 공실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속내를 편하게 드러내지 못하고 있으나 3생활권 상가주들 상당수도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미래 호재를 내심 기대하면서도,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는 공실률과 수익률 때문이다.

그 사이 이미 계획된 상가 공급은 점점 늘고 있다. 3생활권 아파트 단지 내 상가 대거 공급부터 4생활권 반곡동 법원·검찰청 인근 상가들도 기약되지 않은 설립계획에 따라 불안한 상황에 놓여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맞춤형 해법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행복도시건설청과 LH는 정부 방침에 따라 행복도시 상가 전수조사를 끝마친 상태로, 이달 중 내부 회의를 갖을 예정이다. 워낙 예민한 문제를 담고 있는 만큼, 결과 공개 여부는 미지수다.

행복청 관계자는 “상가 전수조사 결과는 나왔으나, 분석 과정과 정책 수립 절차가 이어져야 한다”며 “공개 시기라든지 상업용지 면적 축소 등 후속 정책은 아직 정리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세종시도 민선 3대 공약으로 상가 문제 해결을 내걸었으나, 뾰족한 수 찾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아직 행복청으로부터 관련 조사 결과를 공유받지 못했다. 이를 떠나 상가 공급이 지나치게 많다는 인식은 있다”며 “상업용지 축소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역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상가 구조와 주변 상권에 대한 면밀한 분석 없이 분양을 받으면 낭패를 볼 수 있다"며 "장밋빛 미래를 부추기는 정부나 시공사, 분양업자도 도의적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의견을 내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형석 2018-11-21 23:50:39
건설사 수익을 챙겨주기위해 아파트 1층에 비싼분양가로 상가주택 허가해준 공무원들과 건설사가 문제임. 건설사는 나몰라라하면 그만이고 행복청이 책임져야지

김홍겸 2018-11-16 13:53:04
이대로 상가문제를 방치하다가는 세종시의 발전에 아주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유령도시라는 명예를 영원히 갖고 있어야 하는 불쌍하고 실패한 도시가 되지 않을까요 ? 지금이라도 최대한 빨리 상가문제를 법적으로 조치해야 되지 않을까요 ? 세종시 공무원들이 건설회사의 이익을 위해 일하지 말고, 오직 세종시의 발전을 위해서만 일을 해야 세종시가 성공 할 겁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자영업자가 세계에서 제일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 많이 없어질 겁니다. 그렇다면 세종시에서는 일반도시와 비교해서 더 적게 상가를 지어야 한다. 빨리 알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