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문재인정부 출범, 대학구조조정 방향 바뀔까?
상태바
문재인정부 출범, 대학구조조정 방향 바뀔까?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7.05.16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문재인 정부 출범에 맞춰 대전세종충남지역 대학총장들이 모여 제2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20개 대학총장들은 16일 오전 유성 인터시티호텔에서 ‘2017년도 전반기 대전세종충남지역대학 총장협의회’(수석회장 박노권 목원대 총장)를 개최하고 새 정부의 대학정책 변화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이날 초청강사로 나선 대학구조개혁위원회 백성기 위원장은 ‘제4차 산업혁명과 대학교육 방향’이란 주제 강연에서 “(교육부의 대학 구조조정이) 그동안 재정지원을 무기로 대학을 압박하는 일방통행 식이란 지적이 있었던 게 사실”이라며 “이로 인해 대학의 학문적 가치와 자율성이 무시되고 객관성과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있을 제2주기 대학구조개혁 기본계획에서는 교육과정이나 학사관리 등 교육의 질과 직접 관련이 있는 지표를 선별, 구조개혁의 실효성과 재정지원의 효과성을 제고하겠다”고 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총장들은 2018년 이후 충청권 대학의 학생 충원율이 60%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 뒤 재정지원제한대학 비율이 급격하게 상향될 경우 지방소재 대학과 특성화대학까지 구조조정에 내몰려 교육환경이 급격히 황폐회될 것이란 우려를 표시했다.


총장들은 또 새 정부 출범에 따른 교육과정 변화에 주목하고, 앞으로 있을 ‘2주기 대학구조개혁 평가’에 대비해 사업성과와 성공 사례들을 공유하기로 했다.


한편 대전세종충남지역대학 총장협의회는 대전과 세종, 충남지역 28개 국·공립사립대 총장들의 협의기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