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중앙공원 금개구리 급감 주장에 대한 생태협 입장
상태바
중앙공원 금개구리 급감 주장에 대한 생태협 입장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6.10.21 15:29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 금개구리는 진짜 줄었는가?
"육안

지난 20일 열린 세종시 중앙공원 문제 해결을 위한 다자협의체 회의에서 불거진 금개구리 개체 수 급감에 대해 생태도시시민협의회(생태협)가 "육안청음 조사 결과와 실제 개체수 단순비교는 논리비약"이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본보는 생태협의 성명서 전문을 공개한다.


지난 20일 금강유역환경청에서 발표한 장남들판 금개구리 서식지 간이조사 결과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논리비약은 크게 두가지다.


첫 번째는 조사방법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단순 개체수 비교의 오류다. 두 번째는 서식 면적을 배제한 단순 개체수 비교에서 찾을 수 있다.

 

조사방법 차를 고려하지 않은 단순 개체수 비교의 오류


장남들판 대부분의 금개구리는 지난 2014년 6월에서 10월까지 현재의 생태습지공원 예정지역으로 이주됐다. 세종국립중앙수목원과 중앙공원 1단계 구역, 저밀도 주택지의 택지 조성 공사로 고사되거나 폐사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이 때 남겨진 야생동물들은 성토될 흙에 생매장 당할 운명이었기에, 서식처의 풀을 베어내고 물을 빼는 등 그 지역의 모든 금개구리를 포함한 야생동물을 잡아내서 옮겼다.


이주 과정에서 실제로 확인된 금개구리 개체수만 2만5000마리였다. 이주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전수조사가 이뤄졌지만, 이는 서식지 교란과 파괴를 감수한 결과였다.


2012년에서 2013년 서식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일반적인 조사(육안·청음조사) 결과, 적게는 500마리에서 1400마리 정도의 개체수가 조사되던 서식지에서 그 정도 숫자의 금개구리가 포획됐던 것은 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었다.


전문가가 수행했다 하더라도 육안·청음조사로 행해지는 통상의 개체수 조사가 실제 개체수와 얼마나 큰 차이를 보여주는 지 알게 해준 초유의 사건이었다.


최근 금강유역환경청에 의해서 또 한 차례 육안·청음 조사가 진행됐다. 여기서 개체수는 300에서 500여마리로 계수됐다. 하지만 이전 사례를 감안할 때, 현재 금개구리 서식지의 실제 개체수는 이를 크게 상회하는 금개구리가 살고 있을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


육안청음조사 결과와 실제 발견 개체수를 단순비교 하는 것은 조사방법 차를 고려하지 않은 명백한 과학적 오류를 갖고 있어서다.


통상적인 육안·청음조사 수치와 서식처를 파괴하면서까지 한 마리라도 남기지 않으려고 '구조'해낸 숫자를 수평비교하는 것은 분명한 오류다. 금개구리를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개체수 확인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시민에게 유익한 중앙공원 건설과는 관계없이 논 습지 반대를 위한 논리로 전용될 수 있다.


서식 면적을 고려하지 않은 단순 개체수 비교의 오류


장남들판 일원의 금개구리를 생태습지공원 예정지로 이주시키고 잘 살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 평가하는 일은 포획이주의 성공여부를 결정할 중대한 사안이다.


그러나 서식면적이 1/5~1/7 이하로 확연히 줄어든 상태에서 중요한 판단요소는 개체수 보다 단위면적당 서식밀도가 되어야 함은 자명하다.


장남들판의 개발을 위해 금개구리를 포획해 이주 하기 전의 최대 관측 개체수는 1400. 이주 후 서식면적이 1/5~1/7로 줄어든 후 300에서 500여마리가 같은 방식으로 계수된다는 것은 오히려 같은 면적 당 금개구리의 서식밀도가 늘어난 것을 의미한다.


2012년에서 2013년 조사된 개체수에 비하여 결코 적다고 할 수 없단 뜻이다.


실제 지난 8월 금강유역환경청 조사의 자문을 위해서 장남들판을 방문한 금개구리 전문가들도 다른 금개구리 서식처에 비해 서식밀도가 높은 편이라 했고, 실제 서식처를 방문하는 학생시민들은 어렵지 않게 금개구리를 찾아볼 수 있었다.


이렇게 높아진 서식밀도를 포획이주해 입식한 개체수와 단순 비교함으로써 없어졌다거나 괴멸직전으로 표현하고 해석하는 것은 과학적이지도 않고 상식적이지도 않은 비이성적 주장이다.


금개구리 서식지의 적합성을 따지는 과학적 기준은 개체수보다는 서식밀도가 되어야 한다.


금개구리 서식처 부적합 판정은 사실무근


지난 20일 중앙공원 다자간협의체에서 금강유역환경청은 장남들판의 서식처 개선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이는 지금까지 보존되어 온 금개구리 서식처를 금개구리와 맹꽁이 서식처로 포괄화하고 더 좋은 서식환경을 만들어달라는 요구였다. 


최소 800년 이상 금개구리가 서식해 온 장남들판이 서식처로 부적합하다는 내용으로 해석하는 것은 분명한 오독이다. 단순히 더 좋은 서식지를 위한 추가 주문사항을 서식지 부적합으로 읽어내는 비약은 그간 금개구리서식처를 보존하기 위해 노력한 2013년에서 2014년 간 다자간협의체 구성원들의 성과마저도 부정하는 것이다.


문제해결을 위한 다자협의체가 되어야 한다.


현재 금개구리에만 집중된 논점은 바뀌어야 한다. 시민들을 위해 다양한 생태계를 보존하고 향유하기 위한 공원 조성으로 논의가 확장되어야 한다.


금개구리를 위한다고 하며 금개구리를 서식처 밖으로 이주시키자거나 서식처인 논이 생태습지공원 안에 존치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 등은 중앙공원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멸종위기종 금개구리와 맹꽁이, 삵의 보금자리이고, 겨울이 되면 흑두루미재두루미가 찾아들고 여름에는 멀리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찾아오는 도요새들이 머무는 곳이 바로 장남들판의 논이다.  


1000년 이상 생명의 사슬을 품에 안고 지켜온 요람이다. 도시가 만들어지고 많은 부분이 개발되었음에도 지난해부터 몇 해간 보이지 않던 천연기념물 흑재두루미가 논 경작이 남긴 낙곡을 먹기 위해 찾아오고 있다. 장남들판의 생태계의 가치를 잃지 않을 기회는 아직 우리 손에 남아있다.


<세종생태도시시민협의회>


(무순)세종지속가능발전협의회, 세종시자연해설사, 세종시그린리더협의회, 세종숲생태해설가협회, 세종녹색환경지킴이, 세종YMCA, 세종교육희망네트워크,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세종민예총, 전교조세종지회, 공무원노조세종지부, 학교비정규직노조세종지회, 마을과복지연구소,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충남시민환경연구소, 금강유역환경회의, 충남환경운동연합,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청주두꺼비친구들, 한국양서파충류보존네트워크       (총 21개 단체)


※. 본 성명서 전문은 세종생태도시시민협의회에 의해 작성됐으며, 본보의 기사 방향과 관계없이 원문 그대로 실렸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뚜기 2016-10-23 11:20:18
(이어서)
생태협의 21개 단체 중 현 상황을 제대로 모르는 단체가 대다수 일거라 봅니다. 21개 단체 성명서처럼 보이지만 '금개구리 보호'라는 명분에만 동의해줬지 인위적인 경작으로 금개구리가 죽어가고 있다는 사실은 모르는 단체가 대다수 일거라 봅니다. 어쩌면 자신들의 이름이 이렇게 도용당하고 있는지 모르는 단체들도 있을것 같구요. 생태협이란 이름으로 누군가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있는게 불명합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금개구리 보호하자며 어떻게 그곳에 화학비료 뿌리고 콤바인 가지고 들어가서 농사짓는 행동을 할 수 있겠어요.

뚜기 2016-10-23 11:12:27
금개구리를 보호하자는 생태협의 주장은 백번 옳습니다. 그러니 금개구리를 죽이는 화학비료와 중장비를 동원한 인위적인 경작은 중단하기 바랍니다. 이런 논리적인 입장을 피력할 수 있는 분들이 인위적인 경작과 생태습지 중 어떤것이 금개구리 보호에 좋은건지 판단이 안된다면 다른 의도가 있는거죠. 금개구리 보호가 진정한 목적이라면 인위적인 경작부터 최우선적으로 중단해야 합니다. 생태협 구성단체 중 공무원노조, YMCA 등 시민의 권익에 앞장서야 할 단체들이 있는데 무슨 연유로 이런 진흙탕 논쟁에 빠져 있는지도 무척 궁금하네요.

금개구리 2016-10-23 02:25:20
현재 장남뜰에 남아있는 얼마 없는 개체수라도 더이상 기계영농으로 멸종시키지 말고 대체서식지에서 잘 보존되어야 합니다. 25000마리를 옮겨 놓았다고 하는데 그것도 허수이지 않을까 참여연대 주장을보면 신뢰가 가질 않내요.

ㄹㅇ 2016-10-21 21:16:06
이미 기계식 영농지는 개구리가 전혀 살 수 없는 환경이라는 게 밝혀졌고, 환경청에서 추수금지처분까지 내려진 상태/ 생태협 의견을 존중해 전수조사 대신 간이조사를 진행했고, 그에 따라 객관적으로 개체수급감확인, 환경청은 서식환경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습지조성 기타 모니터링 등을 권고한 상태인데, 저 이상한 환경단체(?)만 개체수가 급감하지 않고 논은 최적의 장소라고 멋대로 곡해하고 있음/ 금강유역청의 모니터링의 기본적인 결론마저 곡해하고 자기들 멋대로 기계식영작논이 생태계의 보고라는 쟤네들 주장에 그저 아연실색..

ㄹㅇ 2016-10-21 20:53:20
그리고 전수조사는 반대하면서 화학비료 뿌리고 트랙터지나가고 지하수 퍼넣을때 당신들 아무것도 안 했잖아. 당신들은 지키고 싶어하는 건 거대한 기계식 영농지인 것 같아. 그게 아니면 전혀 이해가 안돼. 중앙공원 그만 망쳐. 그리고 개구리를 서식지가 아닌 곳에 방사해서 떼죽음을 당하게 한 건 마땅히 반성하고 지내.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