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자전거천국 세종시 '아직은'…
상태바
자전거천국 세종시 '아직은'…
  • 이희택
  • 승인 2016.04.24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매월 첫째-셋째 목요일 '자가용 없는 날' 선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이 걷기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두 팔을 걷어 부치기로 했다.  


'2030년까지 대중교통 분담률 70%, 자전거 20% 점유'라는 행복도시 슬로건을 실현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행복청 직원 100여명은 지난 19일 오전 8시 어진동 방축천변에서 전 직원 '건강도시 만들기' 결의 실천대회를 열었다.


매월 첫째, 셋째 주 목요일을 자가용 없는 날로 정하고, 걷기와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동참하기로 했다. 지난 달 이충재 행복청장 등이 독일 프라이부르크 등 유럽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고 돌아 온 결과물이다.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및 전용차로 도입과 공공자전거 어울링 300여대 도입이 실질적인 수단 분담률 변화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도 한 몫했다.


BRT 정류장이나 택시 승강장과 연계한 자전거 거치대, 자전거 보험 및 안전시설물 등 전반적인 지원제도가 부족한 점은 보완과제다.


행복청 공무원의 솔선수범은 정부청사를 넘어 세종시나 시교육청 등 공공기관으로 확산되는데 마중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행복청은 정부청사관리소 등 유관기관과 함께 대대적 캠페인을 벌일 계획이다.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 소청심사위원회가 이전하는 내년 3월 이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중앙부처 1만 6000여 명과 국책연구기관 4000여 명, 시청 및 시교육청 공무원 2000여 명 등이 동시에 걷거나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진풍경이 펼쳐질 수도 있다.


자전거 타기와 도보 출퇴근 활성화는 명품 행복도시 위상 강화에도 한 몫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자발적 정책 참여를 위한 제도 정비가 뒤따라야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걷기 마일리지제와 자전거 타기 인센티브 등 장려 정책을 기본으로, 이동 안전성 강화 대책 등이 뒷받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행복청과 세종시 사이에 정책 활성화를 위한 상호 노력이 필요한 이유다.


지역 의료기관 등의 할인 포인트 지급과 각종 시상식 개최 등 인센티브 제공에 대한 여러 아이디어도 제시되고 있는 중이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2030년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70%, 자전거 분담률 20% 달성에 한 걸음 다가섰다"며 "자동차 위주 교통수단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한 정책 도입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행복청은 ▲도로모퉁이 안전구역 설치 ▲횡단보도(자전거포함) 안전 배치 ▲교차로 내 자전거 속도저감 유도 ▲포장재질 변경 등의 인프라 개선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