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터미널’ 이전 논란… ‘디테일’ 없는 행정
상태바
‘터미널’ 이전 논란… ‘디테일’ 없는 행정
  • 김재중
  • 승인 2016.03.2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관문인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 이전을 둘러싸고 주민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민원의 요지는 크게 두 가지다. 금강 남부인 세종시 대평동에서 출발한 고속버스가 인구밀집지역인 한솔동에 정차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과 신도시의 얼굴과도 같은 현 버스터미널 시설이 취약하니 조경과 미관, 주차시설 등을 보강해 달라는 것.


일각에서는 이 같은 민원을 ‘핌피현상(PIMFY Please In My Front Yard)’으로 치부하기도 한다. 혐오시설을 반대하는 집단이기주의(님비현상)와 마찬가지로 편의시설을 가깝게 이용하려는 또 다른 의미의 집단이기주의라고 보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본보가 만난 상당수 주민들은 ‘행정의 디테일’을 지적했다. 누리던 편의시설이 사라졌을 때 시민들이 느끼는 상실감을 행정이 과연 얼마나 고려했느냐는 반문이 많다. 간선급행버스(BRT)를 타고 한 정거장만 가면 이용할 수 있는 거리지만, 시민들이 느끼는 터미널까지의 거리는 그 곱절보다 훨씬 더 길다.


사실 ‘준비가 부족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은 것도 아니고 주차장 시설이 제대로 갖춰진 것도 아니다. 잡초가 우거지고 자갈이 굴러다니는 나대지에 자동차를 주차시키고 터미널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상당수다. 시민의 입장에서 ‘이런 불편을 끼치려고 터미널을 이전했나’라는 의문이 생기는 게 당연한 일이다.


민원해결의 키를 쥐고 있는 국토교통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종시는 터미널 이전의 이유에 대해 ‘노선확대에 대비하기 위한 선제적 대처’라고 설명했다. 선제대처. 주민불만과 민원발생에 대비하기 위한 선제대처 방법은 없었을까. 시민의 감정까지 고려하는 ‘행정의 디테일’을 요구하기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