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국회 분원이야, 본원이야?" 충청권 '혼선'
상태바
"국회 분원이야, 본원이야?" 충청권 '혼선'
  • 김갑수
  • 승인 2014.09.24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지사는 "분원" vs 국회의원은 "본원"…한 목소리 내야

충청권 핵심 인사들이 세종시의 역할 및 위상 강화를 위한 국회 기능의 유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그 수위에 대해서는 온도차를 드러내 혼선을 주고 있다.

지역 국회의원들은 여야를 초월해 국회 자체의 세종시 이전을 촉구하고 있는 반면 시·도지사들은 이보다 한 단계 낮은 국회 분원 설치를 요구하고 있는 것.

실제로 전원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인 충청권 시·도지사들은 지난 16일 세종시에서 ‘제25회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갖고 국회 분원 및 청와대 제2집무실 설치 등을 촉구하는 공동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춘희 세종시장도 23일 오후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더좋은지방정부위원회(위원장 신기남)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세종시에 입주한 부처의 소관 상임위가 이곳에서 열릴 수 있도록 국회 분원과 함께 청와대 제2집무실의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충청권 국회의원들 대부분은 일관되게 국회 자체의 세종시 이전을 역설하고 있다. 정부 세종청사 각 부처에 이미 상임위 회의장이 마련돼 있는 만큼 현 상황에서의 국회분원 설치 주장은 별 의미가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새누리당 충청권 출신 의원 모임’ 간사인 이장우 의원(대전동구)은 24일 <디트뉴스>와의 통화에서 “행정 비효율 등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회를 통째로 옮기는 게 옳다. 영남 등 타 지역 의원들도 이에 공감하는 분들이 적지 않다”며 “실·국장들이 국회로 올라오는 것은 상임위 회의 때문만이 아니다. 현 상황에서도 국회 분원의 기능은 수행할 수 있는 만큼, 국회 자체의 이전에 대한 이슈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양승조 의원(천안갑) 역시 16일 충청권 시·도지사들과의 간담회에서 “국회 분원이 아닌 본원 유치에 앞장섰으면 한다”고 일침을 가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신행정수도 위헌 판결이나 국민 여론 등을 의식해 국회 자체의 이전보다는 분원을 요구하고 있을 거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국회분원이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만드는 데 기여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타 지역에서 볼 때 엇갈린 요구로 비쳐질 수도 있어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아울러 2017년 20대 대선을 앞두고, 각 정당이 국회의 세종시 이전을 공약으로 담아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역 정치권의 ‘사전 정지작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