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투자 리딩방, 무조건 사기를 의심하세요!
상태바
투자 리딩방, 무조건 사기를 의심하세요!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4.02.2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남부경찰서 피해사례 20여건 접수, 수사중
주식, 코인 등 투자 리빙방 사기피해 예방을 위한 세종남부경찰서의 포스터.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최근 일부 리딩방이 주식, 코인 투자시 고수익을 빌미로 SNS 투자 자문회원을 모 한 후 투자금을 가로채는 불법 투자 리딩방 사기가 빈번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세종남부경찰서는 21일 최근 SNS 투자 리딩방에서 ‘원금과 최소 500% 이상 수익률 보장’, ‘가상화폐 관련 고급 정보 제공’ 등 허위・과장 광고에 속아 큰돈을 사기 당했다는 내용의 사건이 20여 건 접수돼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접수된 사건의 피해 사례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피해자들은 유튜브 등에서 광고를 보고 SNS 투자 리딩방에 가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리딩방은 피해자들과 주로 SNS로 연락을 주고 받으면서 '다수의 회원들이 고수익을 거뒀다'는 말로 현혹해 비상장 주식과 코인 등에 투자를 권유하고 수익이 발생하면 바로 수익금을 지급한다는 등의 수법으로 회원들을 늘려나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피해자들에게 '500% 이상 고수익을 거둘 수 있다'며, 본격적으로 ‘VIP 회원방’ 가입을 유도하거나 ‘고액의 유료 리딩방’에 초대하여 거액의 투자금을 입금받은 뒤 잠적하거나 수익이 발생해도 출금 거부해 피해를 입는 사례가 빈번하다는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주식, 코인 등의 투자 리딩방 사기 피해를 예방하려면 투자를 하기 전 반드시 제도권 금융투자회사인지 반드시 확인(fine.fss.or.kr)해야 한다"며 "원금을 보장하면서 고수익까지 낼 수 있는 금융투자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 리딩방은 무조건 사기를 의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