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친환경종합타운 토지보상 빠르면 연내 착수
상태바
세종시, 친환경종합타운 토지보상 빠르면 연내 착수
  • 박찬민 기자
  • 승인 2024.01.11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영석 환경녹지국장, 11일 2024년 환경국 주요업무 브리핑서 밝혀
주민지원추진단과 합의도출이 선결과제...이해.설득위해 소통 강화
2030년 온실가스 40% 감축 위해 탄소중립 세부 추진 계획 마련
자동크린넷 노후화 따른 대책 수립·합강캠핑장 고품격으로 재조성
권영석 환경녹지국장이 11일 시청 정음실에서 환경녹지국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찬민 기자)

[세종포스트 박찬민 기자] 세종시 친환경종합타운 조성을 위한 토지보상이 빠르면 올해 안에 추진될 전망이다.

권영석 환경녹지국장은 11일 시청 정음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친환경타운 부지 10필지,  6만 3000㎡에 토지보상을 준비 중"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주민지원추진단과 합의도출이 먼저인 만큼 주민 이해와 설득을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2024년 환경녹지국 주요업무 계획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도시 ▲선순환으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도시 ▲재해로부터 안전하고 시민이 즐길 수 있는 하천 ▲시민이 행복한 도시 숲과 건강한 산림 ▲정원 속의 미래도시 세종 등으로 정하고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권 국장은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 40%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에너지·건물·수송·농축산·폐기물·흡수원 등 부문별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하는 등 탄소중립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중앙공원 내에 탄소중립 체험 교육장을 운영, 시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확산해 나가는 한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전면 시행과 함께 조기폐차(910대), 배출가스 저감장치(39대), 건설기계 저공해화(엔진교체 20대)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자동크린넷 노후화에 따른 관로 파손, 수거배관 과열 및 악취 발생 등 운영 전반에 대한 기술진단 용역을 시행, 중장기 대책을 수립,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지난해 조성된 이응다리 주변 선착장 2곳에는 수상레저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수륙양용차, 소형선 등)을 운영하고, 수해를 입은 합강캠핑장을 구역별 테마가 있는 야영존 및 캠핑카존 구성, 편의시설 확충 등 고품격 캠핑장으로 재조성키로 했다. 

친환경 정원도시 기반 확충을 위해 아름다운 정원 경연대회를 확대 추진하고, 투어프로그램 연계 운영, 시민정원 발굴 및 홍보 등 정원을 통한 공동체 속 정원문화 확산을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권 국장은 "시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친환경종합타운 조성, 비단강 통합하천사업, 도시숲 조성, 2026 국제정원도시박람회 개최 준비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